검색어 입력폼

실과 교과서 재구성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10.01.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7. 일과 진로
(2) 나의 미래와 진로
이 단원에 대한 나의 생각과 생각을 반영한 실과 교과서로 재구성.
3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음

목차

단원에 대한 나의 생각

1. 나의 미래와 진로 (학습목표)
1) 나의 꿈, 나의 희망
- 나를 소개하는 신문 꾸미기
- 나의 성격 알아보기

2) 내 인생, 그냥 될 대로 되라?

♦ 다음은 햇님이의 진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나타낸 것이다.
♦ 세 사람의 석공(石工)

3) 직업윤리의 필요성
◆ 다음의 글을 읽고 생각해 보세요

본문내용

인간은 일생 동안 자신의 열정을 바칠 수 있는 직업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위하여 직업선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오늘의 교육은 세계화 ․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개성과 창의성을 추구하고 진취적인 인간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남과 함께하며 또 남과는 다른 재주를 가진 경쟁력을 지닌 인재를 육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미래 사회에서는 개인의 학력보다 개인의 능력이 더 중시되기 때문에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찾아 개발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런데 정보화된 현대 사회는 일에 대한 가치관이 다양하고 직업들이 너무 복잡해서, 개인 혼자의 판단에 의해 직업을 선택하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교육으로 학생들이 적성을 찾고 소질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진로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나의 초등학생 시절을 생각하면 진로교육에 대해 뭘 배웠는지 기억조차 나질 않는다. 그 정도로 진로교육은 제대로 시행되지 않았을 뿐더러 관심조차 없었던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에 관심을 갖고 미래의 삶을 설계해야 할 학생들은 자기 평가나 직업에 대한 정보가 정확하지 못하여 현재, 장래에 대한 구체적인 직업 계획을 갖지 못하고 직업 선택에 당황하고 있다. 성장해서 꿈이 없어서 학생들이 방황하거나 좌절하지 않게 하기 위해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며 진로교육에 관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되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진로 교육의 교과서는 대학에 비중을 두지 않고 오직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 등 그들의 생각을 전적으로 꿈을 이루는 방향으로 만드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그들의 꿈을 주변 환경에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지원해주고 싶었다. 하지만 내가 만든 교과서 또한 교과서적이고 그야말로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이 사회의 체계에 순응하는 학생들로 만들어 내는 길잡이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