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혁명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근대 초기 과학계에는 소위 과학혁명이라 일컫는 역사에 기록적인 혁명이 있었고, 그 과학혁명이 이루어지는 배경과 과정에 대해 작석했던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베이컨과 데카르트의 과학사상
3. 수학과 자연과학
4. 뉴턴의 『Principia』
5. 과학혁명의 영향
6.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진정한 의미의 과학적 연구방법이 확립되고 자연과학이 하나의 학문으로서 체계화․조직화되어 그 기초가 확립된 것은 ‘과학의 세기’, ‘천재의 세기’라고 일컬어지는 17세기에 와서이다. 17세기의 자연과학의 발달은 실로 눈부신 것으로 고대인의 과학지식을 능가하여 소위 과학혁명을 이룩하였다.
과학적 연구방법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여 근대학문의 조직적 발전을 촉진한 사람은 영국의 프랜시스 베이컨과 프랑스의 데카르트였다. 철저하게 현실을 중시하는 점에 있어서 그리고 사념하는 것을 생명으로 하는 점에 있어서 양자는 다 같이 신학문의 기조를 대표하고 있는 것이다. 17세기에 들어와서 과학연구열이 고조되고, 그 과학지식이 활발히 보급된 것은 유럽인들이 지리상의 발견을 계기로 과학지식의 위력을 새로 인식하게 되고, 종교개혁 이후 종교적 권위가 추락되었으며 르네상스 이래로 인간성의 자각과 함께, 경제력의 증진과 더불어 절대군주들이 부국강병책에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고자 보호, 장려하였기 때문에 가능하였던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과학은 문화발전과 진보의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하였고 각국에서는 과학아카데미를 창설하여 과학지식의 보급과 연구를 위해 재정적 지원과 학술지 발간에 힘썼다. 과학아카데미뿐만 아니라 박물관, 식물원, 천문대, 각종 실험소 등도 각국의 후원을 받으며 설립되어 연구를 추진하였다. 이처럼 17,18세기의 과학발전은 당시의 시대적 조류를 반영한 것으로 국가적 후원아래 성장할 수 있었다.
다음에서는 과학혁명의 원동력이 되었던 프랜시스 베이컨과 데카르트의 과학사상을 선행하여 살펴본 후, 17,18세기 자연과학의 발전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박무성, 『서양근대사 총론』, 법문사
손영운, 『청소년을 위한 서양 과학사』, 두리미디어
제임스 E.매클렌란3세 해럴드 도른 공저, 『과학과 기술로 본 세계사 강의』,모티브Book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