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재 대체 에너지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1.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현재 대체 에너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현재 대체 에너지
☉ 태양광 에너지
☉ 원자력 에너지
☉ 조력 에너지
☉ 풍력 에너지
☉ 수소 에너지
☉ 파력 에너지
대체 에너지의 미래

본문내용

☉ 태양광 에너지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에는 태양열발전과 태양광발전을 들 수 있는데, 태양열발전은 태양이 복사하는 열에너지를 흡수하여 열기관(熱機關)과 발전기를 움직여서 발전하는 방식이고, 태양광발전은 태양광을 받으면 직접 전기를 발생하는 반도체소자, 즉 태양전지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태양에너지로부터 얻은 전기 에너지는 에너지가 필요한 곳에는 어디든지 사용할 수가 있으며, 태양광 자동차나 무인 항공기, 인공위성, 우주공간에서의 중장비 운송 등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 원자력 에너지
우라늄과 같은 무거운 원자핵이 중성자를 흡수하게 되면 원자핵이 쪼개지는데 이를 원자핵분열이라고 한다. 원자핵분열이 일어날 때에는 많은 에너지와 함께 2∼3개의 중성자가 함께 나오는데 그 중성자가 다른 원자핵에 흡수되면 또다시 원자핵 분열이 일어나고, 이렇게 연속적으로 원자핵분열이 일어나는 현상을 원자핵분열 연쇄반응이라고 한다.
원자력이란 바로 원자핵분열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면서 생기는 막대한 에너지를 말한다.
이때 원자핵분열 연쇄반응이 서서히 일어나도록 하면서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를 안전하게 뽑아 쓸 수 있게 하는 장치가 바로 원자로다.
원자핵분열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는 우라늄 233, 우라늄 235, 플루토늄 239 등이 있으나 원자력발전소에서는 대개 우라늄 235를 2∼5%정도로 농축하여 연료로 사용한다.

☉ 조력 에너지
오늘날 실용화되고 있는 해양에너지는 바다의 밀물과 썰물의 차이를 이용하는 조력 발전 뿐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의 어떤 바다에서도 하루 두 번씩 밀물과 썰물을 만난다. 그런데 이런 조석현상은 달이나 태양의 인력만으로 생기는 것은 아니다. 이런 기조력은 지구가 공전할 때 생기는 원심력의 차이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인류는 벌써 오래 전부터 이런 조류를 이용해 왔다. 예컨대 11세기에 프랑스에서는 조류로 수차를 돌려 생기는 동력을 이용하여 옥수수나 밀을 가루로 빻기도 했다. 중세 유럽에서는 조류로 돌리는 수차를 이용하여 제재소를 가동하고 제분소도 운영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