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류,전압,저항간의 관계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1.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생활과 전기 강의에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전류와 저항, 전압간의 관계에 대한 내용.

목차

○전류, 전압 저항간의 관계
○직류의 이용
○교류의 이용

본문내용

○전류, 전압 저항간의 관계
전류는 물이 흐르는 것처럼 음전하를 갖는 작은 입자인 전자의 무리가 이동하는 현상이다. 그러나 물질에 언제라도 움직일 수 있는 자유전자가 있더라도 그것만으로 전류가 되지 않는다. 자유전자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힘, 즉 전압이 있어야 한다. 밑의 <그림1>에서 치약이 나오게 하려면 치약에 압력을 가해야 한다. 여기서 나오는 치약의 양이 전류라면 치약 튜브를 누르는 힘이 전압이다.
밑의 <그림2>에서 물의 흐름이 전류, 수위차가 전압, 수로(수로의 상태)가 저항과 대응한다. 전류에 대응하는 물의 흐름을 일으키는 데에는 물을 움직이게 하는 수압이 필요하다. 수위차가 거의 없는 경우 수압이 거의 없어 물이 흐르지 않는다. A수조와 B수조의 높이의 차로 수압을 얻어 물을 흐르게 할 수 있고 수압이 클수록 물은 많이 흐르게 된다. 즉 전압이 클수록 전류도 많이 흐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수로로 물이 흐를 때 일정한 수압을 가할 경우 수로가 짧으면서 굵거나 수로의 안쪽 면이 매끄러우면 물이 쉽게 흐른다. 반면 가늘고 길며 안쪽면이 거칠면 물이 잘 흐르지 못한다. 이것은 수로의 상태에 따라 물의 흐름을 방해하는 힘이 다르기 때문이다.이러한 물의 흐름을 방해하는 힘을 수로의 저항이라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도체나 전선에도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성질이 있다. 이와 같이 전류가 도체 내를 통과할 때 방해하는 작용을 하는 것을 저항이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