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 초파리를 이용한 분리의 법칙 관찰 조사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물교육론 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실험과정
3. 실험결과
4. 논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멘델이 단성 잡종 교배로부터 이끌어낸 결론은 분리의 법칙 및 우성의 개념으로 확립되었다. 분리의 법칙(principle of segregation) 또는 멘델의 제1법칙은 이배체가 어떤 특정 형질에 대하여 2개의 대립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진술한다. 게다가, 이 두 대립유전자는 배우자 형성 시 동등한 비로 나누어진다.
우성의 개념(concept of dominance)에서는 2개의 다른 대립 유전자가 한 유전자형에 나타낼 때 이들 중 하나, 즉 우성 대립유전자에서 암호화된 형질만이 표현형으로 관찰된다. 멘델은 F2 세대의 자가수분을 통해 F3 세대를 만들어 봄으로써 자신의 유전법칙을 증명하였다.
멘델의 법칙을 알아보기 위해 개체를 선택하고 교배 실험을 할 때, 교배 결과 나온 개체수를 측정하여 멘델이 얻었던 비의 근사치를 알아보고 두 유전자가 연관되어 있는지 독립적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연관되어 있지 않은 유전자들의 교배에서도 우연의 의한 편차와 다른 요인으로 인한 편차가 생겨나는 것 사이를 구별하는 문제와 만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적합도 검정(goodness-fit chi-square test)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며, 이 적합도 검정은 이론적인 유전법칙이 적용된 기대치와 실험을 통해 얻어낸 자손의 관찰치의 편차를 측정하고, 관찰치가 이론적 분포를 따르고 있는지에 대한 값을 측정할 수 있다.


2. 실험과정

(1) 부모 세대의 초파리를 각각 배양한다.
(2) 부모세대 중 미 교배한 암것을 선택하여 다른 대립형질을 나타내는 수컷과 교배한다. 또한 암수를 바꾸어서 교배한다.
(3) 4~5일이 지나면 F1 초파리를 새로운 관병으로 옮기거나 필요 없으면 제거한다.
(4) 성체가 깨어나면 표현형과 각 대립형질을 나타내는 초파리를 마취시킨 후 결과를 정리한다.

참고 자료

유전학의 이해 제3판 전상학 라이프사이언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