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화 이후의 부의 지배 - 세부 내용 정리본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화 이후의 부의 지배] 레스터 C.서로우

책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정리한 정리본이다.
중요한 내용들을 뽑아 한번에 읽을 수 있도록 정리되어있다.

목차

1장. 설계도 없는 글로벌 경제
2장. 글로벌 경제를 변화시키는 3가지 혁명
3장. 글로벌 경제의 지배자

본문내용

1장. 설계도 없는 글로벌 경제

세계화란 성경에 나오는 바벨탑을 쌓는 것과 같다. 세계 각국 정부나 수많은 사기업들 역시 글로벌 경제의 구조와 형태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결국 탑의 건축 기준을 설정하는 것은 시장 자체의 메커니즘일 것이다.
글로벌 경제를 구축하되 이제까지 규명된 일부 부정적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이 제 3의 선택. 글로벌 경제는 통제 가능한 변수들에 의해 진화하게 될 것. 인간을 중심으로 형성될 것이며 다양한 규격과 형태로 추진될 글로벌 경제.
미국의 시각은 세계화를 만드는 중심 요소이다. 그러나 세계화라는 구조가 독단적으로 행사하려는 미국의 거대한 힘을 통제하는 요소 중 하나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9.11테러나 이라크 사담 후세인의 예로 보았을 때 미국은 통제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유일한 방법은 손을 잡는 것이고 그 중 하나는 바로 글로벌 경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즉, 자신들에게 유리한 세계화를 이루어 나가려면 세계화에 대한 미국의 시각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인들에게 있어 글로벌 경제란 미국 경제를 확장한 것과 같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는 이미 미국경제의 복사판이 아니다. 현재 우리가 아는 경제 체계와는 전혀 다른 형태를 띠게 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미국은 그 어떤 국가보다도 더욱 큰 위기를 겪게 될 것이다.

[ 글로벌 총생산 얼마나 되는가? ]
먼저 현존하는 세계 경제의 모습을 폭넓게 조망해 봄으로써 세계화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 보자.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은 본질적 의미가 없는 단순한 통계 용어에 불과. 이 표현은 잘못되었음.
첫째, 각 국가의 GDP를 시장 환율을 이용해 달러로 변환하여 전 세계적으로 들여다보는 것. 선진국에 사는 약 10억 명의 사람들이 전 세계 생산량의 80퍼센트를 차지하며, 개발도상국에 사는 50억 명의 사람들이 나머지 20퍼센트를 생산한다는 의미.
둘째, 경제학자들이 구매력평가지수(PURCHASING POWER PARITY, PPP) 라고 부르는 것을 이용해 각국 생산량의 총합을 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레스터 C.서로우의 (세계화 이후의) 부의 지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