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기의 발달 특성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1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발달심리학에 관련하여 아동기(학동기)의 발달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동기의 신체, 지적, 도덕성, 사회성발달에 초점이 맞추어져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신체발달
(1) 신체적 외모
(2) 건강과 영양
2. 지적발달
(1) 구체적 조작의 사고
(2) 언어발달
(3) 기억발달
3. 도덕성발달
(1) Piaget의 이론
(2) Kohlberg의 이론
(3) 도덕발달의 영향요인
(4) 친사회적 행동
4. 사회성 발달
(1) 자아개념발달
(2) 성역할발달
(3) 정서의 발달

본문내용

아동기 (兒童期 childhood)

학동기라고도 하며, 유아기와 청년기 사이의 시기로서 6, 7세에서 11, 12세 사이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서는 초등학교 시기가 여기에 해당된다. 오늘날 근대화된 사회에서는 이 시기에 우선 학교에서 장래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직적·기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아동들의 주요한 활동은 학습활동이 된다. 또한 활동의 영역은 가정에서 학교와 동네로 옮겨진다. 또래집단 속에서의 활동(학교생활·놀이)이 사회성·도덕의식·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그러는 가운데 자율성이 발달한다. 학교에서의 학습활동과 결부되어 지적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게 되며, 정신적인 관념에 의해서 판단능력이 형성된다.
나는 아동기를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아동기를 조사하기로 하였는데, 나의 생각과는 달리 발달심리에서는 이 시기를 그다지 중요하게 보지 않았다. Freud에 의하면 잠복기에 해당하는 학동기에는 성격 형성에 중요한 성적에너지가 억압되고 잠복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Erikson의 발달과업인 근면성이 이 시기에 발달되어야 하고 Piaget의 조작능력의 습득기라는 점에서 학동기는 학자들에 의해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1. 신체발달
(1) 신체적 외모
신체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키·몸무게도 점차 증대되며, 사춘기의 급격한 성장을 준비한다. 신체적 성장률은 영아기나 청년기처럼 급속하지 않으나 전체적 모습이 성인과 유사해진다. 몸통이나 팔 다리가 가늘어지고 가슴은 넓어지며 머리 크기는 자신의 키의 1/7~1/8 정도로 성인의 모습과 점점 비슷해진다. 유치와 영구치의 교체도 이 시기에 이루어진다. 또한 척추(경추·흉추·요추)의 모든 굴곡이 형성되는데, 골격의 골 조직 발달이 끝나지 않아 아동의 신체는 이 시기에 고유한 유연성과 가동성(可動性)을 유지한다. 대뇌에서는 이 시기에 특히 전두엽(前頭葉)의 발달이 현저하고, 기능적으로는 행동의 조절과 억제에 필요한 제지과정의 발달이 두드러진다.

참고 자료

아동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인간발달 (저자 :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발달심리학(송명자 등,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