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어의 역사 및 프랑스어 현재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4 한글파일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프랑스언어학 개론 수업 들으면서 썼던 자료입니다!!
알차고 확실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랑스어의 역사
Ⅲ. 프랑스의 지방어
Ⅳ. 프랑스어의 현재
Ⅴ. 세계속의 프랑스어

본문내용

1. 세계어로서의 프랑스어

17∼19세기에 프랑스어는 유럽 귀족계급의 언어였다. 현재 프랑스어는 영어의 강세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지만, 여전히 국제 외교어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프랑스어는 영어 다음으로 많은 나라에서 공용어 또는 특별한 위상을 가진 외국어로 사용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를 정확히 집계하기란 쉽지 않지만, 프랑스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약 7,000만 명을 포함하여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약 1억 4,000만∼최대 3억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프랑스어권(語圈) francophonie 인구는 1억 명 가량에 불과하다. 사용자 수만을 기준으로 하면 프랑스어는 세계 여러 언어들 중에서 10위에 불과하지만, 프랑스어는 여전히 강력한 국제적 위상을 확보하고 있다.

2. 규범화된 언어로서의 프랑스어

대부분의 언어가 그러하듯이, 프랑스어는 구어(口語)와 문어(文語)로 크게 구분된다. 문어는 구어보다 규범화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문어로서의 프랑스어는 엄격한 규범(문법)에 따라 사용된다. 그러한 규범 때문에 프랑스어는 명확한 언어가 되었다. “명확하지 않은 것은 프랑스어가 아니다”라는 말이 있다. 프랑스어가 이와 같이 규정되는 것은 오랫동안 프랑스인들이 자신들의 언어를 다듬기 위해 기울여온 노력 때문일 것이다.

Ⅱ. 프랑스어의 역사

1. 프랑스어의 기원

프랑스어는 인도-유럽어의 한 갈래인 이탤릭어의 계통의 라틴어에서 파생했다. 라틴어군(語群)에는 속하는 것으로는 프랑스어, 프로방스어, 포르투갈어, 레토 로망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루마니아어, 사르다니아어, 카탈로니아어 등이 있다. 다시 말해서 현재의 프랑스의 뿌리는 라틴어이며, 라틴어의 사투리가 발전한 것이 프랑스어라 할 수 있다.
골족이 사용하던 언어는 켈트어였다. 그 뒤로 골을 침입한 로마인들과 골족이 뒤섞여 살던 갈로-로맹 Gallo-Romain 시기에 켈트 하층 계급이 사용하던 언어에 정복자 로마인들에 의해 유입된 라틴어가 뒤섞여서 속(俗)라틴어(또는 구어 라틴어)가 만들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