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 부진아 상담의 이해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습 부진아 상담의 이해

목차

1. 목표 정하기
1)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자존감 향상, 가치관 명료화)
2) 장래 희망, 꼭하고 싶은 일과 그 이유(진로지도)
2. 공부 계획 세우기
3. 공부 순서 정하기
4. 인내심 기르기
5. 공부에 재미 붙이기
6. 시간 관리하기--자투리 시간 관리
7. 자기 극복
8. 성취감 맛보기

본문내용

1. 목표 정하기
1)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자존감 향상, 가치관 명료화)
학생들 대부분이 자신이 왜 학교를 다녀야 하는지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별로 하고 있지 않다. 그러다보니 자연적으로 당장 눈앞에 보이는 즐거움이나 놀이에 쉽게 빠지게 되고 그것이 몸에 배이게 되면 공부와 거리가 멀어진다. 어느 순간 아, 나도 공부를 좀 열심히 해보아야지 라고 생각을 하지만 그때는 너무 멀리 와 버려서 몸도 마음도 말을 잘 듣지 않고, 어쩌다가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흉내를 내어보면 아는 것은 하나도 없고 그래서 책장만 넘기다가 한숨만 몇 번 쉬다가 “아, 나는 이제 도저히 안되겠다”라는 생각으로 책을 덮어버린다. 그렇게 자신이 스스로 포기하게 되면 학교 수업 시간에도 열의가 없고 들어도 알 수 없고, 별로 듣고 싶은 의욕도 없으니 수업시간이 길게만 느껴진다. 그러다가 보면 옆 친구랑 이야기를 하거나, 엎드려서 잠을 자야만 한시간이 그나마 끝나게 되는 것이다. 그런 생활이 이어지면 학교가 답답하고 재미없어지고 뭔가 새로운 재미를 찾게 되어 친구와 비행에 어울리게 되는 것이다. 공부를 잘 하지 못하는 모든 학생이 다 그렇게 비행의 길로 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공부에 전념하는 학생들보다는 엄청나게 많은 경우에 비행의 유혹에 넘어가게 되는 것이다. 비슷한 친구들끼리 모여서 놀다 보면 학교에서 느꼈던 답답함이나 수업시간에 느끼는 열등감에서 벗어날 수 있으니 정말 가슴이 탁 트인다고 생각될 것이다. 그러면서 계속 악순환이 거듭되고 비행의 강도도 점차 강해진다고 보여진다.
그러므로 학생들을 스스로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공부와 사귈 수 있도록 지도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3단원에 나오는 가치관 명료화 프로그램이나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야 한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우선 자신이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를 곰곰이 생각하게 하고 종이에 10개 이상을 써보게 한다.
당장 생각나는 것이 없다고 어려워 하더라도 억지로라도 쓰게 하여야 한다. 그래서 자기 스스로가 그 이유를 납득하고 자신의 머리 속에 기억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을 큰 소리로 읽게 한 뒤, 당분간 크게 써서 책상 앞에 붙이게 하고 매일 한 번씩 아침에 일어나서 읽어보고 학교에 오게 한다. 아니면 교실 책상에 붙여두거나 제일 자주 꺼내보는 책이나 공책에 붙여두고 매일 아침마다 한번씩 읽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