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장강도 실험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1.1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장시험은 인장하중하에서 재료의 변형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행하여진다.예비+결과

목차

1.목적
2.이론
1)응력 변형률 선도 - (stress-strain diagram)
2)항복점 의 결정
3.실험 방법
4.시험결과 및 해석
5.고찰

본문내용

1.목적
인장시험은 인장하중하에서 재료의 변형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행하여진다.

2.이론
1)응력 변형률 선도 - (stress-strain diagram)
시편을 인장 시험기에 고정하고 하중 발생 장치로 인장하중을 가하면 축방 향에는 외력 에 비례되는 신연이 생기고 이와 직각 방향으로 수축이 생기면서 횡단 면적이 감소한다. 시험 초기에는 하중의 증가에 비례하여 신연의 증가가 생겨 그림 3 에 표시된 바와 같이 직선 부분이 생기게 되면서 탄성한계(limit of elasticity) E점에 이르게 된다.이 탄성한계 내에서 하중을 제거하면 신연은 원상 0(zero)으로 복귀된다. 이 성질을 탄성(elasticity) 이라고 한다.
그림에서 OP는 직선부분으로 점 P를 비례 한계 라고 하며 점 O에서 점 P 까지는 응력에 대하여 스트레인이 일정한 비율로 변한다. 비례한도는 탄성한계를 정확히 구할 수 없는 경우 등에 사용되는데 하중을 제거했을 때 약 0.2% 정도의 신연이 남아있을 정도의 하중 또는 응력을 말한다.

탄성한계 또는 비례한계 내에는 훅 법칙 (Hook`slaw) 이 성립한다. 하중을 가하였을 때 단위 단면적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를 응력(stress)이라 한다 작용한 하중에 따라 표점 거리의 변화량의 원표점거리에 대한 비로 나타낸 것을 스트레인 (strain)이라 하며 훅 법칙에 의하여 응력과 변형율의 비는 탄성 한계 내에서 된다. 이때 응력과 변형율의 비를 영율 또는 종탄성계수 라고 한다.
인장 시험에서 재료에 대한 응력 변형률 곡선 (stress- strain curve) 은 하중 신연의 관계를 구하기도 한다. 여기서 공학응력 또는 공칭응력는 인장시편에서 하중P 를 원래의 단면적 A0 로 나누어서 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