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위기와 외환위기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10.01.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위기와 외환위기를 이윤율과 환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목차

1. 서론
2. 경제위기
3. 외환위기 (이윤율과 환율)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많은 사람들로부터 ‘기적‘ 이라고까지 평가받던 한국경제는 급속한 중화학공업화와 고도성장을 달성하였고, 이 과정에서 외국으로부터 대규모의 자금을 차입하게 되었다. 기술수준이 낮고 자본재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상태에서 급속하게 경제성장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외국의 기계류와 원자재를 대규모로 도입하지 않을 수 없었고, 또한 외채의 원리금을 상환하기 위해 수출산업을 육성하는 과정에서도 기계류와 원자재를 대규모로 수입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결과 과잉투자와 중복투자로 인하여, 외채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이로 인해 생산품이 팔리지 않거나 가격의 폭락, 기업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으며 수출의 정체는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이었다. 마침내 한보, 기아 등의 대기업들마저 도산하기 시작했다. 한편 한국은행은 환율을 유지하기 위해 1997년 한 해 동안 엄청난 외환보유액을 방출했으나 도저히 환율을 유지할 수 없었다. 환율이 1997년 11월10일 1달러 당 1,000원으로 폭등하고, 외채를 만기일에 갚는 것이 어려워지자, 1997년 11월 21일 정부는 IMF에게 구제금융을 공식으로 요청했다. 환율은 치솟아 1,700원대에 이르러 외환위기가 발생했다. IMF는 구제금융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노동시장의 유연화와 기업의 구조조정 등 신자유주의적 개혁을 요구했고 정부는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경제위기와 외환위기에 대해서 세계는 어떻게 바라보는가, 위기를 초래하게 된 본질적인 원인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경제위기
1) 이윤율 저하
경기변동은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내재적이고 본질적인 성질이며, 정상적인 결과로 주기를 만들며 진행되어간다. 이 과정에서 이윤율은 성장 등과 관련된 경제 전체의 상태를 나타내주는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다. 적절한 수준의 이윤율이 확보되지 못하는 경제는 성장할 수 없는 것이다. 이윤율은 투하자본의 총 가치에 대한 잉여가치의 비율이라 할 수 있다. 즉 이윤율을 r이라하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수행, [알기쉬운 정치경제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김수행, [청년을 위한 경제학 강의], 한겨레신문사, 1998
류동민, [정치경제학], 충남대학교 출판부, 1999
윤소영, [이윤율의 경제학과 신자유주의 비판], 공감, 2001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 2006

<통계자료>
한국은행 www.bok.or.kr
통계청 www.nos.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