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대에 따른 모음체계 변화양상 고찰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01.14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3,200원

소개글

국어학 수업시간에 제출했던 리포트로 만점 받았구요~
꼼꼼한 각주처리, 방대한 양의 참고문헌으로 칭찬 받았습니다 !
그리고 시대별로 구체적인 양상을 담았습니다
후회없으실 가치있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고대국어의 모음체계
2.2 중세국어의 모음체계
2.3 근대국어의 모음체계
2.4 현대국어의 모음체계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국어의 음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모음조화와 모음체계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되었을 정도로 이 음운현상에 대한 연구는 한 둘이 아니다. 이 보고서는 국어의 변화양상 중 모음체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작업의 하나로, 우선 고대국어 연구부터 차례로 시대별로 국어의 쟁점이 되어왔던 사실들을 중심으로 이를 다룬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연구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를 객관적으로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전개방법은 일반적으로 널리 인정되고 있는 국어사의 시대구분 방법을 원용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국어사 시대구분은 일반적으로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구분한다. 국어사에 있어서의 모음체계 변동 양상을 고대국어, 전기중세국어, 후기중세국어, 근대국어, 현대국어로 구분하여 내용을 전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고대국어의 모음체계



언어에 대한 역사적인 연구는 현재로부터 멀어질수록 엉성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지만, 고대국어에 대한 연구는 중세국어나 근대국어에 비해 너무 엉성한 편이다. 고대국어 모음체계에 대한 연구는 10인 10색의 주장을 펼치고 있고, 자음체계에 관한 연구 역시 정리된 의견을 보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그뿐만 아니라, 고대국어의 연구에 결정적이면서 거의 유일한 단서라고도 할 수 있는 한자가 수천 년 전부터 오랜 시간을 두고 유입되어 중국어 음운사의 어느 한 시점에서 한국 한자음의 형성 시기를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단어 문자인 한자의 음을 빌어 불완전한 음절 문자로 사용하거나, 음의 일부를 빌어 음소 문자처럼 변용하여 사용하였다는 특수성까지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과 한계 때문에 고대국어에 대한 연구는 중세국어나 근대국어에 비해 현저히 미비한 형편이다.

참고 자료

이익섭. 국어학 개설. 서울 : 박영사, 1986.
김병욱. “국어 음운체계 변천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 명지대학교, 1983

등 단행본, 학위논문, 학술논문 30개 이상 수록(정확한 명칭 기재되어 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