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대상과 연애의 관계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1.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성과 연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시대상과 연애의 관계
2. 코드
3. 신여성, 연애, 페미니즘
4. ‘연애’에서 파생된 상품 -성과 육체
5. 세상의 모든 걸들

본문내용

1. 시대상과 연애의 관계

-서론

‘연애’라는 것은 모든 시대에 존재해 왔었으나 그것은 시대에 따라 어떤 식으로 외부에 표출되느냐에 따라 그 형태가 상이하게 나타나곤 하였다. 따라서 연애는 모든 시대의 범주 안에 포함되는 것이나 한편으로 통칭 안에 포함되지 않는 성질의 것이기도 하다. 각 시대마다 다른 성격을 띠는, 통칭 ‘연애’라는 것을 구분하여 각각의 시대에 맞추어 새로이 조명하고자 하는 행위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그것은 이미 존재하고 있던 것을 새롭게 해석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새로운 해석은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즉 ‘연애’라고 명명 된 관념이자 존재가 변함없이 갖고 있던 가장 순도 높은 의미 자체를 뒤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연애’ 자체를 뒤바꿀 수는 없다. 다만 우리는 그 의미를 새롭게 도출해내고 그것을 통해 ‘연애’가 가진 성질의 폭을 풍만하게 할 뿐이다. 그리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연애’는 그 의미가 한층 풍부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떤 특정 시대의 연애를 파악한다는 것은 ‘연애’ 그 자체를 새로이 파악한다기보다 그 흔적들을 더듬어 역사를 재해석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역사를 새롭게 해석하는 데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은 관념과 그 관념에서 파생 된 자료들을 주장하는 사람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이용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점으로부터 야기되는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일단 연애가 갖는 공통적 성질과 그것이 특정 시대상을 역사적으로 대표 할 수 있는 근거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따라서 우리는 통칭 ‘연애’라는 것이 시대에 구애 받지 않고 가지고 있는 공통적 성질이 무엇인지를 먼저 살펴 보아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