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사, 고려속요 한국고전문학의 이해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1.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고전문학작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가사(歌辭)
규방가사
애정가사
잡가의 출현
불교
1.불교인물
2.불교가사의 기능 확대
아귀도송
도교문학의 가능성
옥룡자<답산가>(玉龍子 踏山歌)
천주교문학의 출현

본문내용

가사(歌辭)
가사의 개념
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걸쳐 발생한 문학의 한 형식으로 4음보 율격의 장편연속체로 된 시가이다.

가사의 기원
고려 속요 또는 경기체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는 설이 있고, 4음보 연속체인 교술 민요가 기록문학으로 정착되면서 이루어졌다는 설이 있다. 그리고 “용비어천가” 혹은 “월인천강지곡” 등의 악장에 보이는 시형이 그 기원이라는 설이 있다.

…세인씨가 맡은 가사 전반부-

규방가사

규방가사는 상층 부녀자들을 중심으로 가사를 짓고 베끼는 가운데 형성된 것으로 국문을 익히고 교양을 쌓는다는 명목 하에 인정받게 되었다. 이 규방가사는 18세기 이후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형성되었고, 충청도와 전라도도 18세기 이후 그 풍조가 있었으나 두드러지게 드러난 곳은 역시 영남지방이었다.
18세기 이후 많은 작품이 있었으나 작품과 작가, 연대를 알 수 있는 것이 드물었다. 개중에 작가와 연대가 밝혀진 것이 있었으니 전의이씨 <절명사>, 남원윤씨의 <명도자탄사> 등을 꼽을 수 있겠다.
이러한 규방가사의 갈래를 내용상으로 나누어 보자면 “교훈가사”와 “생활체험가사”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교훈가사 중에서도 시집가는 딸의 생활규범에 대한 교육을 목적으로 한 “계녀가류”(<김씨계녀사>, <복선화음가> 등등)와 일반 부녀자의 도리 내용을 담은 “도덕가류”(<도덕가>, <오륜가>, <나부가 懶婦(게으른 며느리)歌> 등등)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생활체험가사도 풍류류와 탄식류, 송축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풍류류는 <화전가 花煎(꽃을 애태움?)歌>를 대표로하여 <관동팔경유람기>, <경주관람기> 등의 풍류를 읊은 것이 있고, 탄식류는 시집살이의 어려움을 토로하거나 인생의 무상함을 읊은 것으로 <한별곡 恨別曲>, <원별곡 怨別曲> 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송축류로는 자녀의 장래를 축복하는 <수연가 壽宴(오래 삶을 즐김)歌>, <헌수가 獻壽(장수를 바치는)歌> 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