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운몽 - 김만중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구운몽 - 김만중 (내용 , 느낌 / 감상, 인상깊은 구절 )

목차

1. 줄거리 / 내용 분석
2. 느낀점 / 감상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줄거리 / 내용 분석
육여화상, 육관대사의 제자 5,600인 가운데 불법에 통효한 자는 겨우 30인이며 그중 성진이라는 자는 얼굴이 백설 같고 정신이 가을 물같이 맑아서, 나이 겨우 20세에 <삼장경문>을 무불통지하고, 총명과 지혜가 빼어나매 대사가 극히 애중하여 그에게 의발을 전하고자 했다. 어느 날 대사는 제자들을 모아 자기 대신 용궁에 가서 용왕께 회사할 사람을 찾고 이에 성진이 자신이 가겠다고 자원한다. 그때 남악 위부인이 대사에게 8선녀를 보내어 천화와 선과와 칠보문금을 전한다.

성진은 용왕에게 술을 대접받고 돌아오는 길에 그윽한 향을 맡고 그 향을 찾다가 돌다리 위에서 8선녀를 만난다. 8선녀가 성진에게 길을 비켜주지 않자 성진은 그녀들에게 명주 8필을 선물해주었고 그걸 받은 8선녀는 홀연히 사라졌고 성진은 세속에의 낭만에 젖어 있다가 돌아왔다.

대사는 성진을 불러 나무란다. 중의 공부 세가지 수행이 있는데 그중 성진은 용궁에 가 술을 먹었으며 돌아오다가 석교 위에 8선녀와 더불어 수작이 장황하고 꽃가지를 꺾어 던져 명주로 희롱하고 돌아온 후에도 불법은 적연히 잊고 세상의 부귀를 꿈꾸어 호탕한 마음이 열반의 경지를 싫어하니 여기에 머물지 못하게 할 것 이라는 것이다. 8선녀 역시 쫓겨나 인간계로 떨어지며 성진은 양 소유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팔선녀는 각각 진채봉, 계섬월, 정경패, 가춘운, 적경홍, 이소화, 심요연, 백능파로 태어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