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플라톤-국가론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그장에 내용요약및 생각을 적은것입니다.
-플라톤저, 이환역 출판사:돋을새김 2006.12.15

목차

Ⅰ.서론

Ⅱ.본론: 국가론
1.정의의 이익
2. 국가의 탄생
3.수호자들을 위한 교육
4.정의로운 삶
5.공산사회와 남녀평등
6. 철학자와 통치자
7. 선의 이데아와 이상국가
8. 잘못된 국가 체제
9.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왕국
10.시인 추방론과 영혼 불멸설

본문내용

플라톤은 아테네의 귀족 집안에서 출생하여 철학과 문학에 관심을 가지며 자라났다. 그는 20세가 되어 스승인 소크라테스를 만남으로 본격적으로 철학에 입문하게 된다. 그 당시의 아테네는 불안정한 정치적 분쟁과 전쟁의 시대로 인해 민주정치는 편의주의와 전쟁, 전염병 만연, 기근등으로 국가가 와해의 상태에 놓이게된 매우 혼란한 시대였다. 하지만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처형을 당하게 되고 이에 충격을 받아 민주정치에 대해 강한 불신감을 가졌으며, 선하고 지혜로운 자에게 통치를 맡겨야 한다는 국가관은 그의 생애의 전반적인 사상을 지배하고 있다. 국가론은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저서로서 정치학, 윤리학, 심리학, 교육학 그리고 예술론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소크라테스가 대화를 이끌어 가는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이때의 소크라테스는 플라톤 으로 봐도 무방하며, 정의에 대한 탐구에서 시작해 이상국가와 올바른 인간에 대한 논의가 폭넓게 쓰여있다. 국가론을 읽으면서 모든걸 이해할수 없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곳에서 쓰이는 저서를 읽고 현실사회 및 본인의 모습을 비교해가며 생각을 할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Ⅱ.본론: 국가론

1.정의의 이익

토론은 부유한 귀족 케팔로스(Kephalos): 시라쿠사 출신의 귀족으로 웅변가 리시아도스의 아버지. 무기 제조공장을 운영해 돈을 많이 벌었다.
케팔로스의 집에서 벌어진다. 논의의 초점은 ‘정의’란 무엇인가에 모아져 있다. 트라시마코스(Thrasymachos): 칼케톤 출신의 소피스트
트라시마코스는 정의를 ‘더 강한 자의 이익’이라고 주장한다. 트라시마코스에 따르면, 각 정권은 자기의 이익을 목적으로 법률을 제정하는데, 법 제정을 마친 후에 이를 다스림을 받는 자들에게 올바른 것이라고 공표하고, 이를 위반하는 자를 범법자로 처벌하기 때문에 정의란 더 강한자의 편이이라고 볼수 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