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제국주의의 역사]제국주의의 대두에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제국주의의 역사]제국주의의 대두에 심층분석

목차

1. 들어가기
2. 제국주의의 대두

(1)제2차 산업혁명

(2)독점자본주의의 등장

(3)후발 주자들의 성장 -미국과 독일

(4)유럽의 대불황과 식민지 개척

(5)아프리카 탐험

(6)사회진화론

(7)제국주의의 영토 분할

(8)제국주의 침략의 교두보, 수에즈 운하

(9)제국의 신경망, 전신 ; 제국주의와 과학

(10)남아프리카와 세실 로즈

TIP 남아프리카 전쟁(보어전쟁)과 보이 스카우트
[사료] 백인의 짐
[사료] 아프리카인에게 비친 백인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제국주의는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는가? 독일과 이탈리아의 통일 후 유럽 내에서 국가 간 영토 문제로 다툴만한 꺼리가 사라졌다. 또한 제2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독점자본주의 체제로 경제 체제의 변화가 생겼다. 새로운 기술 개발은 석유나 고무, 철광석 등 많은 공업 원료를 필요로 했다. 이러한 자원은 공교롭게도 유럽에서는 그 수요를 채울 수 있을 만큼 충분치 않았다. 결국은 자원을 공급해줄 만한 땅을 찾게 되었다. 게다가 1870년대 이후 유럽의 나라들은 외국에서 싼 농산물이 들어와 국내 농업이 타격을 받았고 공장의 과잉 생산으로 커다란 불황의 늪에서 헤매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아야 되는 상황에서 결국은 유럽의 바깥 세계에서 해답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19세기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제국주의에 의한 세계 분할은 세계 시장과 원료 공급지를 놓고 우선권을 차지하려는 공업 국가들 간의 경쟁이었다. 유럽은 세계의 구석구석을 찾아 나섰다. 아프리카와 아시아, 심지어 태평양의 섬들까지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리고 이러한 제국주의 침략을 뒷받침하는 이론이 사회진화론이었다. 서양인들은 식민지 침략을 문명 세계가 야만 세계에 대한 문명화의 사명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포장하였다.
제국주의에 의한 전 세계의 식민지 분할은 20세기 초에 완료되었으나 제국주의의 경쟁이 끝난 것은 결코 아니었다. 식민지를 더 많이 차지하려는 제국주의 간의 갈등은 결국 세계대전을 예고하고 있었다.


2. 제국주의의 대두

제2차 산업혁명
19세기 후반 석유와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제2차 산업혁명이 일어났다. 화학·철강 공업 등 새로운 산업 분야가 개척되었고, 산업의 발전 속도는 더욱 빨라졌다. 강철 제련 기술의 발전으로 강철이 철의 사용을 능가하게 되었다. 기존의 강철 제련법을 개선함으로써 강철 생산에 혁명을 초래했고 철강은 산업용 기계는 물론 레일, 다리, 건축물 등으로 그 적용범위를 확장해갔다.

참고 자료

김명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