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산업의 역사]산업혁명과 산업화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산업의 역사]산업혁명과 산업화에 대한 심층분석

목차

1. 들어가기
2. 산업혁명과 산업화

-영국의 산업혁명
1) 영국 산업혁명에 관한 여러 견해들
2) 영국 산업혁명과 국가의 역할
3) 에너지 혁명, 공업 생산 기술의 발전, 교통혁명
TIP. 식민지나 석탄이 없었다면?

-유럽 대륙의 산업 혁명

-산업혁명의 결과
1) 자본주의의 확립
2) 나타나는 문제들
① 도시화와 도시 문제
② 열악한 노동 여건
[사료] 영국의 리차드 오스트라가 신문에 투고한 글의 일부
TIP. 생활의 변화 -시간
TIP. 분업, 공장제도
③ 생태적 변화

3) 비유럽 지역 쇠퇴 -탈산업화
4) 제국주의의 확산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산업혁명은 단순히 기술상의 진보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모습을 ‘산업사회’로 바꿔놓았으며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자리잡는 계기가 되었다.
기존의 산업혁명에 대한 시각은 프랑스혁명과 함께 유럽 근대사회 확립의 가장 중요한 계기로 보고 있고 그것이 생산력의 비약적인 발전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했다고 주장한다. 유럽에서 일어난 이러한 생산력의 비약적인 증대가 인류의 삶에 긍정적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산업혁명>을 중단원으로 두고 근대자본주의의 발달, 산업혁명의 전개, 산업혁명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 단원에서 유럽중심주의의 핵심을 엿볼 수 있다. 즉 신항로개척 이후 유럽 사회가 농촌 경제의 변화와 수공업의 발전으로 자본주의적 생산방식에 의한 노동과 자본의 결합이 이루어졌고, 자본주의적 생산방식의 발전은 산업혁명으로 연결되었다는 도식이다.
하지만 산업혁명은 단순히 영국이나 유럽의 우수성, 특수성으로 먼저 시작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비유럽 지역 사람들의 희생 위에 이루어진 정치적, 사회적 사건이다. 산업혁명이 낳은 거대한 생산력은 19세기 중반 이후에 오면 국제질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산업화를 먼저 달성한 몇몇 나라들이 국제정치를 좌우하게 되었다. 거의 모든 나라가 1880년대 이후의 제국주의 시대에 몇몇 서양 국가들과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했다.
이 주제에서는 영국의 산업혁명에 관한 여러 견해들을 소개하고, 산업혁명이 이후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았다. 또 그 속에서 산업혁명과 제국주의의 관련성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2. 산업혁명과 산업화
영국의 산업혁명
1) 영국 산업혁명에 관한 여러 견해들
영국이 산업혁명을 이루게 된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섬나라라서 외침을 받지 않은 영국의 지리적 이점, 석탄이나 철 등 풍부한 부존자원, 기술적 창조성이나 교육 같은 사회제도, 또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민주적인 정치질서, 풍부한 노동력과 자본 조달의 용이성, 해외무역, 17세기 후반 이후의 농업혁명 등 수없이 많다.

참고 자료

강성호, “자본주의 세계체제는 유럽에서 시작되었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