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민족주의 운동]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민족운동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민족주의 운동]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민족운동에 대한 심층분석

목차

1. 들어 가기

2.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민족운동

-라틴아메리카의 민족운동
1) 독립 이후 라틴아메리카의 상황
2) 쿠바의 독립 운동과 미국
3) 호세 마르티 “대지의 불쌍한 사람들과 더불어 나의 운명을 던지고 싶네”
4) 멕시코 혁명(1910~1917)
5) 에밀리아노 사파타(Emilano Zapata, 1879~1919)와 마르코스 사령관
6) 칠레의 발마세다(Jose Mauel Balmaceda, 1840~1891)


-아프리카의 민족 운동
[사료] 레오폴드왕의 유령
1) 이탈리아의 침입을 물리친 에티오피아
2) 사모리 투레의 저항
3) 헤레로인의 봉기
4) 마지마지 봉기
5) 아라비의 이집트 민족운동
6) 수단의 마흐디 운동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 가기

독립 이후 라틴아메리카가 처한 정치․경제적 상황을 이해하고, 멕시코, 쿠바, 칠레에서 전개되었던 움직임을 통해 중남미 국가의 민중들이 해결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그리고 그 중심에 섰던 인물들이 지향했던 것이 20세기 후반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라틴아메리카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파악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즉, 멕시코 혁명 당시 농민의 토지 문제를 해결하려 했던 사파타, 치아파스주의 농민봉기, 쿠바 혁명의 호세 마르티와 체 게바라 그리고 쿠바 환경농업, 칠레의 발마세다와 아옌데를 연관지어 생각해 본다.
앞서 보았듯이 아프리카는 제국주의 침략의 대표적인 희생양이었다. 아프리카라 하더라도 역사와 문화가 다양하게 분포하기 때문에 저항의 방식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었다. 서양의 잣대로 ‘미개인’의 저항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아프리카인들이 처한 상황 속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려고 했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주술에 의존한 방식, 이슬람의 지하드나 구원 신앙에 의존하는 방식, 국가를 중심으로 저항하는 방식, 서양의 근대적 정치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방식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 곳이 아프리카였다.


2.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민족운동

라틴아메리카의 민족운동
1) 독립 이후 라틴아메리카의 상황
라틴아메리카 국가는 이미 19세기 전반기에 에스파냐와 포르투갈로부터 대부분 독립을 이루었다. 비록 자유를 얻었다고는 해도 라틴아메리카 전체는 경제적으로 자립한 상태는 아니었다. 자립은커녕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식민지 시대부터 호시탐탐 노리고 있던 유럽의 여러 세력 특히, 영국의 직접적인 경제 지배에 발목이 잡혀 식민지 시대보다 더한 종속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영국의 라틴아메리카 지배는 20세기 초까지 계속되었다. 또한 독립 직후부터 19세기를 통해 각국에 나타난 카우디요(지방 또는 국가의 정치를 지배하는 우두머리)가 사적인 군사력을 갖추고 심복들과 개인적인 관계로 묶여 정치를 지배하는 독재자로서 득세하고 있다.

참고 자료

A.Adu Boahen, General Hisotory Of Africa Ⅶ-Africa Under Colonial Domination 1880-1935, (UNESCO), 1990.
J.D.Fage, A History Of Africa, (Alfred A. Knopf; New York), 1979.
Philip Curtin, African History-From Earlier Times to Independence, (LONGMAN; London and New York), 1995.
T.O.Ranger ed, Emerging Themes of African History, (University College: Dar es Salaam), 1968.
岡倉登志,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