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사회주의와 노동]노동운동과 사회주의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사회주의와 노동]노동운동과 사회주의에 대한 심층분석

목차

1. 들어가기

2. 노동운동과 사회주의

노동운동의 발생 조건
1) 무산계급화
2) 열악한 노동조건
3) 심각한 여성ㆍ어린이 노동
[사료] 1841년 어느 여공에 대한 기록

영국의 노동운동
1) 영국 노동운동의 특징
2) 러다이트(Luddite) 운동
3) 피털루의 대학살
4) 1830년대의 오언주의
5) 차티스트 운동
6) 노동귀족


프랑스의 노동운동
1) 프랑스 노동운동의 전개 양상
2) 파리 코뮌
3) 생디칼리즘 Syndicalism

독일의 노동운동
1) 독일 노동운동과 사회민주당
2) 수정주의 논쟁과 사회민주주의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9세기 유럽 역사는 어떤 의미에서 혁명의 시대였다. 신분적 예속으로부터 해방은 지상명령이었다. 그리하여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는 시대의 대명제로 떠올랐고, 1789년의 프랑스 혁명은 이러한 요구를 압축적으로 대변한 사건이었다. 하지만 하나의 모순이 극복되면 또 하나의 새로운 모순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인류사의 일반적인 발전 모습이었다. 신분과 종교의 속박에서 벗어난 인간은 자본과 개인주의의 사슬에 다시 얽매이게 되었다. 자본은 인간을 상품으로 전락시켰고 개인주의는 인간을 계급적 이기주의의 노예로 만들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노동운동과 사회주의는 자본주의의 태아들이었다. 결국 노동운동과 사회주의는 자본주의 자체의 모순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항상 살아있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한국사회에서 사회주의는 말할 것도 없고, 노동 운동조차 불온시되는 오랜 역사적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는 세계사 교육에 있어서도 19세기 유럽의 노동운동과 사회주의가 그 역사적 위상에 걸맞는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기존 세계사 교육과정에서 19세기 유럽의 노동운동과 사회주의는 ‘산업혁명이 초래한 문제’라는 좁은 시각에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노동운동과 사회주의는 기본적으로 현실의 문제에서 벗어나려는 해방정신의 발로이다. 이 해방정신은 어떤 의미에서 희망의 원리이며, 역사적으로 사회 진보와 발전의 길을 열었다는 적극적인 관점에서 재해석되어야 한다. 노동운동과 사회주의의 위상은 세계사 교육에서 재정립되어야한다.


2. 노동운동과 사회주의

노동운동의 발생 조건
1) 무산계급화
농업과 비농업부문에서의 임노동의 대두와 확산은 비록 시기와 형태, 그리고 강도에서 차이가 있으나 이미 19세기 이전부터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19세기를 경과하면서 이러한 추세가 현저히 강화되었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김기순, “19세기의 노동운동과 자유주의”, 배영수 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