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과학의 발달과 계몽사상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과학의 발달과 계몽사상에 대한 심층분석

목차

1. 들어가기

2. 과학의 발달과 계몽사상

-과학혁명
1) 과학혁명과 패러다임
2) 과학혁명의 의의
TIP. 뉴턴의 프린키피아
3) 과학?기술과 유럽중심주의 -과학혁명과 산업혁명과의 관계에 관한 새로운 견해

-계몽사상
[사료] 임마누엘 칸트 ??계몽사상이란 무엇인가?? (1784)
TIP. 계몽사상의 전제들
1) 사회계약설
TIP. 볼테르의 사회관
2)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TIP. 국부론 다시보기
3) 계몽사상의 보급 -백과사전
4) 계몽사상가와 계몽군주
5) 계몽사상과 대중

6) 계몽사상 다시보기
①계몽사상과 프랑스 혁명
② 계몽사상가의 양면성
TIP. 계몽사상가들의 편견
③ 계몽사상과 진보사관, 그리고 유럽중심주의
TIP. 진보사관의 사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유럽에서는 대항해 시대와 더불어 과학이 발전하고 국가 차원에서 앞다투어 과학을 장려하여 왕립 아카데미가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유럽은 이제 과학을 무기로 세계의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기존 교과서에서 17세기 과학혁명은 유럽이 근대적인 과학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사건으로 높이 평가된다. 과학의 발전과 그에 따른 합리적 사고가 근대에 와서 유럽이 다른 세계보다 우월해지는데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계몽사상도 마찬가지이다. 계몽사상에 의하면, 인간은 이성을 통해 진보를 이룰 수 있다. 계몽사상을 토대로 유럽사회를 더 인간적이고 합리적인 형태로 조직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시민혁명을 쟁취해 낼 수 있었고 그 토대 위에 산업혁명을 이룩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 이성이 유럽에 의해 발견되고 유럽인만이 진보의 중심에 설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유럽인들만이 무지와 몽매, 종교적 광신에서 벗어나 세속적이고 합리적이며 자유로운 세계관을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많은 경우 계몽사상가들이 인종주의자였고, 그들이 주장하는 세계시민주의라는 것은 사실상 유럽인에게만 적용될 수 있는 매우 제한되고 차별적인 원리였다는 사실은 은폐되고 있다. 유럽중심주의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과학혁명과 계몽사상이 지닌 한계나 문제점에 대해서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본 주제에서는 과학의 발달과 산업혁명과의 관계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소개하고, 계몽사상의 내용과 그것이 지닌 한계, 양면성 등을 함께 집어보고자 한다.


2. 과학의 발달과 계몽사상

과학혁명
1) 과학혁명과 패러다임
과학적 사회는 패러다임들이라고 부르는 테두리 안에서 작용한다. 패러다임들은 법칙, 이론, 적용 그리고 기구사용을 포함하는 과학적 탐구의 일관적인 전통이다. 그것들에는 보편적인 과학탐구의 핵심이 되는 다수의 미해결의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보편적으로 인식하는 것과는 달리 과학자들은 새로운 발견을 위해 자기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임상우, “합리주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