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냉전시대]미소 대립과 냉전체제의 형성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냉전시대]미소 대립과 냉전체제의 형성에 대한 심층분석

목차

1. 들어가기
2. 미소대립과 냉전체제의 형성

-냉전
[사료] 미소 이데올로기 대립의 표면화: 트루먼 독트린과 즈다노프 독트린
[사료] 즈다노프 독트린(양대진영이론)

-미국과 소련이 냉전을 진전시키는 방식
TIP. 소련에게 2차 세계대전이란?

-베를린 봉쇄

-미국의 마녀사냥: 매카시즘
[사료] 공산주의 동조자로 기소당한 영화배우 래리 파크스의 발언

-유고슬라비아

-냉전에서 열전으로: 한국전쟁

-아시아와 한국 전쟁
1) 일본의 체력 회복 계기
2) 비동맹노선 주도국으로의 부상: 인도

-냉전 시기 경제의 장기호황으로 인한 사회 변화

-미.소 군비경쟁의 경이로운 부산물: 우주개발
TIP. 미국을 꼭 닮은 음료, 콜라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2차 세계 대전은 세계 질서를 한 번 더 변화시켰다. 1차 세계 대전 이후 군사적․경제적으로 경쟁자가 없을 만큼 성장한 미국과 2차 세계 대전 승리에 기여하면서 연합국 내에서 부상하게 된 소련의 긴장이 점차 가시화되었다. 이제 양국은 자신들의 ‘체제’에 해당하는 국가를 늘리기 위해서 노력하였고, 서로를 비난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대립을 흔히 냉전이라고 부른다. 냉전은 미국의 트루먼 독트린, 경제부흥 계획인 마셜플랜, 북대서양조약기구의 창설과 이에 대항하는 소련의 코민포름과 바르샤바 조약기구의 창설로 대립의 구도가 뚜렷해지기 시작했다. 두 체제는 서로가 반대편을 절대 악으로 몰아가면서 자신들의 패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대립은 엄청난 군비 경쟁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소련의 직접적인 전쟁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러한 대립이 직접적인 전쟁으로 이어진 곳이 있었는데, 바로 한국 전쟁이다. 따라서 이글에서는 냉전의 성격과 전개 과정을 알 수 있는 자료들과 소련과 미국의 패권주의적 세력 확장 방식을 살펴 볼 것이며, 이 시기의 대립을 상징하는 한국 전쟁에 대해서도 살펴 볼 것이다.


2. 미소대립과 냉전체제의 형성

냉전
흔히 2차 세계대전 종전과 1989년 소련 붕괴 사이를 ‘냉전’의 시기라고 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주장은 너무 단순한 분석으로, 세계 정치를 이 틀에 억지로 끼워 맞추는 것은 그들 자신의 힘의 확장과 유지(종종 동맹국들을 희생시키면서)를 정당화하려는 미국의 시도로 볼 수 있다. 실제 세계의 권력구조는 언제나 훨씬 더 복잡했다. 2차 세계 대전이 끝났을 때, 미국은 유일한 전 지구적 군사 강국이면서 경제 강국이었다. 소련은 현대사의 가장 참혹한 전쟁으로 엄청난 희생을 당했으며, 2차 세계 대전의 승리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이제 미국과 유럽 열강 사이의 논쟁과 경합이 더 이상 세계 정치와 전략을 규정하지는 못했다.

참고 자료

배영수 엮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