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역사]중국의 국민국가 건설 운동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중국의 역사]중국의 국민국가 건설 운동에 대한 심층분석

목차

1. 들어가기
2. 중국의 국민국가 건설운동

(1)시모노세키 조약의 체결

(2)종이 호랑이 중국
[사료] ‘과분(瓜分)’의 위기에 빠진 중국

(3)변법자강운동

(4)기독교의 확산과 구교(仇敎) 운동

(5)의화단 운동

(6)중국의 고혈을 짜내는 ‘신축조약(베이징의정서)’
TIP. 의화단운동과 제국주의 국가들의 문화재 약탈

(7)중국동맹회의 결성

(8)혁명이냐 개혁이냐

(9)여성혁명가, 추근(秋瑾, 1875~1907)

(10)신해혁명

위안스카이의 반(反)혁명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894년의 청일전쟁으로 중국은 정치․경제․사회적으로 결정적으로 파열되었다. 양무운동을 통해 증강시키고자 노력했던 함대는 완패하고 말았다. 패배의 결과는 모든 분야에 너무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혹자는 이 시대 이후 중국은 더 이상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될 수 없었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열강에 의한 중국 분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3국 간섭 후 러시아․독일․프랑스는 조차지를 얻어 세력 범위를 설정하고 철도부설권․광산개발권을 얻었으며, 미국도 1899년 문호 개방을 제창하고 끼어들었다.
제국주의 침략 속에서 중국인들은 중국의 근대적 변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는데, 현 체제를 유지하면서 근대화를 달성하자는 변법파와 현재 체제를 부정하고 공화정을 수립하자는 혁명파로 나뉘었다. 전자를 대표하는 것이 캉유웨이, 량치차오 등이고 후자에 속하는 것이 쑨원 등이었다. 1898년 캉유웨이 등은 변법자강을 외쳐 광서제 하에 입헌군주정을 수립하고자 하였으나, 서태후 등의 보수파가 쿠데타를 일으킴으로써 무술정변은 실패로 끝났다. 한편 중국의 민중은 아편전쟁․애로우전쟁 이후 치외법권적인 지위를 보장받은 기독교 선교사들에게 반감을 품고 있었다. 특히 산둥에서는 의화권 등 반기독교 농민집단의 운동이 활발해졌다. 의화단 운동은 중국의 전통 문화에 근거한 민족적인 저항이었다. 1899년 의화단은 청의 군대를 물리치고 세력을 넓혔으며, 1900년에는 베이징으로 들어가 청나라 주재 일본 외무성 서기관과 독일 공사를 살해했다. 8개국 연합군은 수도 베이징을 점령하고 의화단은 진압되었으며 청은 많은 액수의 배상금과 외국군의 베이징 주재를 인정하여 반(半)식민지화가 심화되었다. 의화단 운동과 같은 시기 중국의 남부에서도 청에 반기를 든 무장봉기가 일어나고 있었다. 흥중회를 시작으로 각지에 결성된 화흥회, 광복회 등은 무장투쟁으로 청을 무너뜨리고자 하였다. 1905년 8월에는 이들의 조직이 총집결하여 쑨원을 총리로 한 중국동맹회를 결성하였고 1911년에는 신해혁명을 일으켜 중화민국을 수립하였고 곧이어 청의 마지막 황제가 푸이가 퇴위함으로써 진시황 이래로 2천여 년간 유지되던 황제체제를 막을 내렸다. 여러 가지 정치적 실험 후 왕조 시대를 끝내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였으나 중국이 넘어야 할 많은 험난한 산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참고 자료

F.웨이크만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