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의 역사]19세기 미국의 팽창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미국의 역사]19세기 미국의 팽창에 대한 심층분석

목차

1. 들어가기

2. 19세기 미국의 팽창

미국 내의 영토 확장
1) 청교도주의와 영토확장
2) 명백한 운명
3) 잭슨 민주주의의 명암
[사료] 잭슨이 촉토족과 체로키족에게 한 약속
[사료] 수우족의 크레이지 호스가 마지막으로 남긴 말(1877년)

4) 팽창의 이면
눈물의 행로(1838년)
① 눈물의 행로를 떠난 원주민들
② 원주민의 종착역, 보호구역

5) 서부개척의 완성 -대륙횡단철도와 자작농지법

내전 -남북전쟁
1) 남북의 경제상황
TIP. 드레드 스캇 판결(1857년)

2) 전쟁의 시작
3) 링컨과 노예해방
[사료] 링컨의 말
[사료] 노예출신인 토머스 홀이 연방문필가계획과 했던 인터뷰

4) 남북전쟁 중의 가난한 백인
5) 남북전쟁 중의 흑인

미국의 팽창
1) 먼로주의
2) 고립주의에서 팽창주의로
3) 태평양을 넘어서

태평양으로 나아가는 미국
① 미서 전쟁
② 일본 및 조선에 대한 통상 강요
③ 중국으로의 팽창 -존 헤이의 문호개방 선언
④ 파나마 운하의 건설

미국의 산업화
1) 이민과 기술혁신
2) 또 하나의 내전, 노사갈등 -헤이마켓 사건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7차 교육과정에서 이 주제는 따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다만 <시민사회의 발전과 19세기 문화> 단원에서 ‘민족국가의 발전’이라는 항목에서 이 부분을 다루고 있다. 미국의 발전을 미국의 영토확장, 남북전쟁 그리고 노예 해방선언을 다루고, 미국의 서부개척과 인디언을 다루는 책도 있다.
이런 모습은 세계사에서 차지하는 미국의 비중과 연관하여 볼 때 분명 문제가 많다. 따라서 20세기에 들어와서 미국이 세계사에서 차지한 역할 -이를 두고 팍스 아메리카나 혹은 20세기를 미국의 세기로 부를 정도-이나 21세기에서는 여전한 미국의 역할을 감안할 때, 오늘의 미국을 가능하게 한 19세기 미국의 역사란 주제는 분량 면에서나 질적 측면에서도 제대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앞서 지적하였다시피 기존의 시민사회의 발전이라는 틀만으로 미국의 팽창을 다루는 시각도 재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미국이 19세기를 거치면서 산업혁명을 겪고 자본주의가 확립됨에 따라 노동문제를 비롯한 각종 사회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하는 지도 살펴보아야 할 일이다.
본 주제에서는, 영토팽창의 이데올로기와 팽창의 이면에 있는 타민족의 모습 특히 원주민인 ‘인디언’의 여러 모습 그리고 대륙으로서의 미국을 하나로 엮는 남북전쟁의 이모저모를 다룰 것이다. 아울러 팽창과정에서 국가주의의 또 다른 희생자들인 흑인과 가난한 민중의 모습도 추적해 볼 것이며, 대륙횡단철도의 의미도 살펴볼 것이다. 태평양을 넘어 아시아로의 팽창을 다루되 한국과의 접점도 살펴볼 만하다.


2. 19세기 미국의 팽창

미국 내의 영토 확장
1) 청교도주의와 영토확장
청교도인들은 자기들이야말로 새 예루살렘에 선택된 민족으로서 하느님이 요구하는 지상 낙원을 위해서 선봉장이 되어야 한다고 굳게 믿었다. 이러한 선민의식과 타락한 세상을 개혁한다는 선교적인 사명은 미국의 영토 확장 과정에서 큰 역할을 했다.
먼저 그들이 북미 대륙에서 원주민들과 접촉하였을 때 청교도들은 야만인이라고 생각한 원주민들을 크리스트교로 개종시키고 문명화시키는 책임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선교 희망이 원주민들의 독특한 생활 환경과 사회 여건으로 무산되자 이제는 무력으로 그들의 땅을 점령하였다. 이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변명은 원주민이 하느님의 진리를 거부하였으며 그들의 선교 사명을 방해하였고, 또한 하느님이 인간에게 부여한 성스러운 토지를 충실하게 개간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그들은 하느님의 선택된 민족으로서의 청교도들은 주인없는 땅에 -원주민들은 땅을 다스리지 않고 있었다고 보았음 -하느님의 목적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토지를 소유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았다고 주장하였다.
서쪽으로 넓어지는 미국

참고 자료

E.M.번즈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