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 역사] 19세기 러시아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러시아 역사] 19세기 러시아에 대한 심층분석

목차

1. 들어가기

2. 19세기 러시아

러시아의 팽창
1) 나폴레옹군의 침략 격퇴와 그 영향
2) 러시아의 팽창
3) 크림 전쟁

러시아의 근대화
1) 개혁의 배경
2) 대개혁
3) 차르 정부의 체제 근대화 과정(대개혁)의 한계
① 차르 체제의 유지
② 농노해방령의 한계
③ 지방의회의 개혁과 정부의 탄압
TIP. 르루아 볼리외(A.Leroy-Bealieu)의 러시아 개혁 평가

러시아의 산업화
1) 산업혁명 과정
2) 알렉산드르 3세 시기 러시아의 산업화 요인
3) 산업혁명의 문제점
4) 시베리아 횡단철도-산업화와 팽창 정책의 상징

혁명의 전조
1) 데카브리스트 봉기
2) 인텔리겐치아의 등장
3) 인민주의
TIP. 러시아의 문화적인 힘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7차 교육과정에서 이 주제는 따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다만 <시민사회의 발전과 19세기 문화> 단원에서 나폴레옹의 러시아 원정 실패, 빈 체제 하에서 반동적이고 복고적인 신성동맹에서 러시아의 역할, 그리고 19세기 전반적인 러시아 상을 ‘러시아의 발전’이라는 틀에서 다룰 뿐이었다.
이런 모습은 세계사에서 차지하는 러시아의 비중과 연관하여 볼 때 분명 문제가 많다. 따라서 20세기에 들어와 러시아가 세계사에서 차지한 역할과 사회주의 소련의 해체 이후 21세기 러시아의 역할을 고려해 볼 때 이 주제는 제대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러시아 혁명의 전사(前史)로서 알렉산드르 2세의 개혁과 그 한계, 러시아의 산업화 등은 유심히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한편으로 일개 모스크바 공국에서 유라시아 대륙에 걸친 대제국 러시아로 팽창하게 되는 이면에, 동방 정교를 받아들이면서 로마제국 그리고 동로마제국을 계승한다는 러시아인의 의식이 자리잡고 있음을 염두에 두면서 이 주제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또한 기존의 시민사회 발전이라는 틀에서 러시아의 팽창을 다루는 시각도 재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팽창과정에서 드러나는 민의 삶, 주변 민족 침탈 이후 오늘날 러시아의 여러 문제들이 이 시기를 거치면서 내재되었기 때문이다.
본 주제에서는, 나폴레옹 혁명에서 1905년 피의 일요일 사건 이전까지의 역사를 서술하였다. 우선 러시아의 대내적인 개혁과 한계 그리고 좌절을 다루었다. 또한 러시아가 여러 민족을 침략하고 병합하는 과정을 지리적 측면과 함께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동아시아로의 팽창 과정에서 러시아가 중국과 일본 그리고 한반도에 미친 영향을 고려해 볼 때, 한국사와 관련한 러시아사는 제대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또한 세계 예술사에서 차지하는 러시아의 위치는 분명히 크다. 이 부분도 역사의 흐름 속에서 다룰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E.M 번즈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