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정보화와 장애인][장애극복]정보화와 청각장애인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사회복지][정보화와 장애인][장애극복]정보화와 청각장애인

목차

청각장애인들의 정보통신 수단의 필요성
정보통신 이용현황
정보통신 이용의 불편사항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청각장애인들의 정보통신 수단의 필요성


우리사회가 정보사회로 발전되어 가는데는 무엇보다도 통신의 역할이 크며, 이러한 정보사회를 지향하는 목적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복지증진에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이러한 혜택을 건강한 사람뿐만 아니라, 장애인들도 고루 누릴 수 있어야 명실상부한 복지사회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청각장애는 외부의 소리가 귀를 통해 뇌에까지 이르는 경로 중 어느 한 부분 혹은 그 이상의 부분에 이상이 있어 소리를 잘 알아듣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다른 말로 의사소통의 장애라 할 수 있다. 청각장애가 청각기관의 손실로 인한 청각기능 저하(Disability, 2차적 장애)라 하면, 의사소통의 장애는 청각의 장애로 인한 사회적 장애(Handicap, 3차적 장애)라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장애는 필연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로 인한 이차적 장애인 것이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의 장애를 최소화하는 것이 청각장애인 재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인 동시에 궁극적인 목표일 것이다.
특히 청각장애인들은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서 가장 불편한 ‘의사소통’ 및 ‘정보전달’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그로 인해 가정 내 주거환경에서부터, 의료시설, 교육시설, 업무시설, 공장 및 산업시설, 숙박시설, 판매시설, 관람ㆍ집회시설, 전시시설, 방송ㆍ통신시설, 교통시설, 주택시설, 공원시설, 공공시설 등 일생생활과 사회생활에서 의사소통과 정보습득에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많다. 따라서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사회활동 참여와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청각장애인들의 정보통신의 접근성 보장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정보통신 이용현황

청각장애인들의 정보통신 이용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면, TV 자막방송의 경우 1988년 8월부터 시험방송을 거쳐 KBS와 MBC에서 미국의 NABTS 방식을 이용한 텔레텍스트 문자방송을 시행하였으나 NABTS에서 제공하는 기능의 일부인 서브타이틀을 이용한 자막방송은 제공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NABTS 방식이 한국지역에서 수신하는데 문제가 많아 수신기 보급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유로 MBC는 이미 1993년에 텔레텍스트 문자방송을 중단했고, KBS는 1996년 8월에 중단하였다. 그러나 1994년 8월부터 SBS에서는 종래 미국의 NCI의 `closed caption`방송과는 달리 한국적 여건에 맞는 자막방송 방식과 신호파형을 연구하여 왔고, 1996년 6월 TV 자막방송 송신 시스템과 대사자막 변화 및 입력장치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