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 마을 답사 보고서 이사동 상사마을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대전광역시 이사동에 위치한 전통마을인 상사마을의 답사 보고서

목차

1. 마을 선정 이유
2. 상사마을의 형성
3. 상사마을의 구조
4. 상사마을의 모습
5. 상사마을 답사 후기

본문내용

1. 마을 선정 이유

상사마을은 대전광역시에 있는 은진 송 씨 집성촌이다. 본인이 이 마을을 답사 마을로 선정한 이유는 첫째, 선산 관리인의 정착으로 시작된 특이한 이력의 마을이기 때문이다. 둘째, 다른 지역의 전통마을에 비해서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셋째, 대전 지역에서 유일하게 집단적인 형태의 가옥이 남아있는 마을이기 때문이다. 셋째, 이 마을이 잘 보존되어 있을 것이란 기대를 갖고, 이미 훼손돼 이름만 남아있는 송촌동과의 비교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2. 상사마을의 형성

상사마을은 대전광역시 동구 이사동에 위치해있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정착을 목적으로 형성한 마을이 아니라 은진 송 씨의 선산이 있는 곳으로 민가보다는 재실이 있었으며 선산 관리자가 살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1800년대에 들어오면서 은진 송 씨 사우당파인 송성준이 이곳에 정착하면서 마을이 형성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이 마을은 은진 송 씨 사우당파의 씨족마을이며 입향조는 송성준인 것이다.

3. 상사마을의 구조
위의 사진은 상사마을의 입구에서 찍은 사진이다. 이를 통해서도 마을의 성격을 짐작할 수가 있다. 사진 왼쪽에 보이는 것은 마을 버스정류장이고, 그 바로 뒤에 오래된 고목들이 있다. 이 마을을 경유하는 버스는 시내 외곽을 도는 마을버스가 전부이고, 고목들이 있는 것으로 봐서 다소 오랜 역사를 가진 마을이지만, 시내 외곽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하천 건너로 보이는 것은 재실과 선산이다. 이것을 통해서도 본래 선산과 재실이 있어 이를 관리하던 산지기가 살던 마을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