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의 기원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10.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시의 기원

목차

Ⅰ.왜 우리는 시의 기원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가?

Ⅱ.문학의 기원
(1) 심리학적 기원설
(2) 발생학적 기원설
(3)발라드 댄스설
Ⅲ.시의 기원
ⅰ. 서양의 이론
ⅱ. 동양(중국)의 이론

Ⅲ.노래와 시의 관계

Ⅳ.나의 생각
ⅰ.위의 이론들에 대한 비평
ⅱ.나의 이론

본문내용

문학이란 작가의 체험을 통해 얻은 진실을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언어예술로서 인생을 탐구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언어의 예술이자, 개인의 체험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허구와 개연성의 세계를 추구한다. 또한 문학작품은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독자적 구조물로서 일정한 짜임새를 가진 조직체이다. 즉 문학은 언어로 된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때를 같이 했기 때문에 문학의 기원에 대한 설은 다양하다.

(1) 심리학적 기원설 : 예술 충동(art impulse)을 중심으로 예술의 발생을 고찰하는 학설

(가) 모방본능설(imitative impulse)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을 모방으로 본다. 따라서 모방 충동성이란 모방 충동이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으로 희랍 시대 이래 칸트의 유희 충동설이 나오기까지 가장 권위 있는 견해로 인정되어 왔다.
아리스토텔레스는「시학」4장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대체로 어떤 두 개의 원인이 시를 낳는데, 그 어느 원인도 사람의 성정(性情)에서 흘러 나오고 있는 것 같다. 제일의 원인은 사람의 모방성이다. 왜냐하면 모방한다는 것은 사람에게 있어서는 어린애의 시절부터 본능적으로 갖추어져 있다. 그리고 사람이 다른 동물과 다른 점은, 사람은 가장 모방적인 동물이며 사람이 다른 동물과 다른 점은, 사람은 가장 모방적인 동물이며 사람의 최초의 지식은 모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데 있다. 그와 함께 사람은 모두 모방된 것에 기쁨을 느낀다는 것도 또한 사람의 본능이다. 이것이 제이의 원인이다.”

참고 자료

「詩란 무엇인가」 C.D 루이스
「시창작과 배경연구」 신아출판사
「시학」 평민사
「문학개론」 박철희
「詩學述要」(龚嘉英 , 김덕환 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