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물과 가창물 문학의 시대적 추이와 그 특성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10.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독서물과 가창물 문학의 시대적 추이와 그 특성

목차

<서론>

<본론>
Ⅰ. 한국 국문학과 구비문학과 기록문학과의 관계

Ⅱ. 가창물 문학의 시대적 추이와 그 특성
1. 원시문학
2. 고대문학
3.중세문학
1)중세전기문학
2)중세후기문학
4.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1)조선후기
2)1860~1910년

Ⅲ. 독서물 문학의 시대적 추이와 그 특성
1. 한문학의 등장
2. 차자표기문학
3. 국문문학

<결론>

본문내용

Ⅰ. 한국 국문학과 구비문학과 기록문학과의 관계
한민족이 고유의 언어로 한민족의 생활에서 생성된 사상과 정서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국문학은 고유의 문학적 전통을 계승하면서 외래의 문학을 흡수하여 새로이 풍부한 전통을 창조해 온 과정으로 전개된다. 따라서 한국 문학은 외래 문학에 대한 배타적 개념으로서 이해되거나 우열 관계로 파악될 것이 아니라 일정한 차이를 지니면서 서로 공존하는 관계를 이루어 보편성과 특수성을 가지게 된 고유한 문학으로 파악될 필요가 있다.
국문학의 주체는 한민족이 문학의 생산과 향유에 있어 주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그 대상은 한민족의 생활과 거기에서 생성된 사상과 정서, 한국인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시 ․ 공간에서 생겨난 사상과 정서가 전부 포함될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 조국을 떠나서 만주나 북간도, 미주 지역에서 이루어진 문학까지도 한국 문학의 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매개는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 한국 문학의 매개는 역사적으로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포괄적인 시각이 요청된다. 즉 문자가 없었던 시대로부터 한자를 사용하던 시기, 국한문을 병용하던 시기, 국한문을 혼용하는 시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문학의 범위는 구비 문학(口碑文學), 차자 문학(借字文學), 한문 문학(漢文文學), 국문 문학(國文文學)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먼저 구비문학은 우리 민족에게 문자가 없었던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문자로 정착되지 못하고 구비 전승되어 온 모든 문학이 포함된다. `단군 신화`는 구비 전승되어 오다가 고려 시대에 문자로 정착되었으며, 고대 가요도 한자로 정착되기 전까지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자가 사용된 후에도 많은 문학이 구비 문학으로 이어져 왔는데 설화나 민요, 무가, 판소리, 탈춤 대본 등이 그 구체적인 예이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1,2,3권 (지식산업사) -조동일
「국문학사」(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조동일 ․ 서종문 공저
18 ․ 19세기 음악환경의 변화와 가사의 가창전승 -성무경 (한국시가학회 2002 )
한국과 일본의 기록문학 형성에 관한 비교연구 -류기용 (한국문학언어학회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