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 국어 음운현상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10.01.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근대 국어 음운현상

목차

Ⅰ. 근대 국어

Ⅱ. 음운체계
1.자음체계
2. 모음체계

Ⅲ. 음운현상
1. 구개음화
2. 움라우트
3. 전설 모음화
4. 원순 모음화
5. 음운의 강화
6. 음운의 첨가

본문내용

Ⅰ. 근대 국어
근대 국어는 17,18,19세기의 국어를 일컫는다. 이 3세기에 걸치는 근대의 내부에서도 음운, 문법 체계의 변화는 끊임없이 일어났으며,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표기 양상과 함께 근대의 문헌에 점철되어 있다. 즉 이 시기에 오면 중세 한국어의 특징들이 큰 변화를 입는다.
근대국어의 음운에서는 자음 체계에서 구개음화와 관련된 경구개음 계열의 성립, 모음 체계에서는 ‘’의 소실과 이중 모음의 단모음화가 그 특징이며, 운소 체계에서는 중앙어에 있어서 성조가 소실되어 고저 언어가 장단 언어로 전환된 점도 특기할 일이다. 음운 현상에 있어서는 남부 방언에서 파급된 구개음화와 움라우트가 음운 체계의 변화와 관련된다. 이 밖에도 전설 모음화와 원순 모음화는 자음과 모음의 조음적 간섭에 의한 순수 음운 현상이지만 이 또한 중세 국어에서는 찾기 어려운 사항이다.
근대 한국어의 자료는 의학서를 비롯하여 역학서, 유교나 불교 관계의 언해 및 윤음 등이 있고 시조, 가사, 소설, 일기 등의 문학 작품들도 많다. 이 시기 문헌들을 표기법이 정제되지 못하여 20세기 초까지 표기법의 혼란이 거듭되었다. 특히 평민 문학의 대두로 문자 사용이 확대되어 이 혼란을 더욱 촉진 시키게 된다.

참고 자료

『한국의 언어』(신구문화사)
『한국어의 역사』(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국어사개설』(태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