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 중세 및 근대 사회의 문화적 특성과 노래의 양상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10.01.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대, 중세 및 근대 사회의 문화적 특성과 노래의 양상

목차

Ⅰ.고대문학(고조선~삼국초기)
<<문화적 특성>>
<<노래의 양상>>

Ⅱ.중세문학(삼국 남북극 시대~조선전기)
<<문화적 특성>>
<<노래의 양상>>

Ⅲ.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조선후기~1910년)
<<문화적 특성>>
<<노래의 양상>>

Ⅳ.근대 문학(1910~오늘날)
<<문화적 특성>>
<<노래의 양상>>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고대문학(고조선~삼국초기)
<<문화적 특성>>
1. 시대성격
고대사회는 정복 집단에 의해 국가가 성립되어 지배와 복종에 의한 사회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고대사회의 시대이념도 ‘자기 중심주의’로 자기중심주의의 이중적사고가 대외적으로나 사회구조로나 밀접하게 연결되면서 힘을 중요시하면서 도덕을 경시하는 풍조가 형성된다.

2. 문학의 기본적 특징
국중대회, 건국서사시, 건국신화가 밀접하게 관련되고 구비 영웅서사시가 중요한 갈래이다. 또한 건국을 위한 투쟁과 승리의 역사와 국가의 질서 수립을 위한 이념을 표현했고 한문이 아닌 우리말로만 이루어졌고, 민족문학은 출현하지 않았다. 이는 각각 중세와 이행기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의 대표갈래는 ‘건국신화’였으며 문학담당층은 군사적 귀족층 이었다.

<<노래의 양상>>
고대시가의 양상은 앞 시기의 주술 ․ 종교적 노래(구지가계)와 집단적 민요(공무도하가류)의 노래와 기원적 전후를 하여 창작시로서 개인적 서정시(황조가류)와 공리적 서정시(도솔가류)의 시가 양상으로 전개된다.
1.노래의 집단성
시가 발생의 구체적인 국면을 지적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고대 노래의 양상은 종합예술 형태의 제천의례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당시에는 예술 발생의 원시적인 국면이라기보다는 예술적 형식의 분화가 이미 이루어진 단계에서 볼 수 있는 발전된 형태의 제의적 국면이었다. 국중대회에서 집단적 제의로서의 공동체적 성격, 풍요제의로서의 주술 ․ 종교적 성격, 제의의 과정으로서 연행되는 집단적 가무 형태는 구지가계 노래에서의 집단성과도 연관 지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사회공동체가 형성되고 난 뒤에 기우나 풍농은 당시 집단에게 중요한 문제였을 것이다. 이 당시 기우나 풍농과 관련되는 노래는 풍요 주술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었을 것이고 주술적 능력

참고 자료

「고전시가론」-성기옥 ․ 손종흠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국문학사」-조동일 ․ 서종문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한국문학통사」1권 & 5권 - 조동일, 지식산업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