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문화알아보기00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750원 (30%↓) 2,500원

소개글

일본의 문화알아보기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일본의 종교

2. 일본의 지방
1) 홋카이도(北海道) 지방
2) 호쿠(東北) 지방
3) 간토(關東) 지방
4) 츄부(中部) 지방
5) 긴키(近畿) 지방
6) 츄고쿠(中國) 지방
7) 시코쿠(四國) 지방
8) 규슈(九州) 지방

3. 일본의 경축일

4. 일본의 교통 - 철도 및 지하철
1) 신간센(新幹線) 철도
2) 자동차와 육상교통
3) 항공

본문내용

1. 일본의 종교

일본종교의 두 가지 주요 흐름은 6세기에 일본으로 전래된 불교와 국민들 사이에서 민속종 교로 발전해 온 신도(神道)를 들 수 있습니다. 일본에는 불교, 신도, 그리스도교 등 많은 종교가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일본에는 한사람이 둘 이상의 종교를 가지고 있는 일이 많습니다. 이 언저리에 일본의 종교의 특징이 있는 듯 합니다.
대략적인 종교 구성비는 신도 51.2%, 불교 48.2%, 기독교 0.6% 정도이다. 일본인들의 종교에 대한 관념은 매우 유연성이 있고 여러 종교나 종파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조금씩 원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생아에게 신도사원의 축복을 받게 하고 불교 승려에게서 결혼의 택일을 받으며 결혼식은 교회나 호텔에서 기독교식으로 거행하는 게 매우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일본인의 대부분은 형식적으로는 불교도입니다. 그러나 대개의 가정에는 불단과 나란히 카미다나 (집안에 신령을 모신 조그만 선반)도 모시고 있습니다. 신사와 절의 행사에 같이 참가하는 것이 다수의 일본인의 습관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교 등의 입장에서 보면 극히 기묘한 일이나 일본에서는 불교 전래의 시초부터 비교적 자연스럽게 행하여진 듯합니다. 고대의 일본인은 자연계의 산이나 강이나 숲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령이 무수히 있으며 이들 정령이나 조상의 영이 인간을 행복하게도 불행하게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들 정령은 `카미`라고 불리었습니다. 사람들은 카미의 은혜를 구하기 위해 혹은 카미의 재앙을 피하기 위해 종교의식을 행했으며, 이것이 신도의 기원인 듯합니다.
6세기에 불교가 조선을 경우 하여 일본에 전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외국으로부터 새로운 종교가 들어 왔을때 충돌 같은 것은 그다지 볼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외국의 신을 합쳐서 모시는 편이 효과가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뜻에서 일본의 불교에서는 모든 시대를 통하여 주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