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레이리 의식화론 레포트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12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자 프레이리의 의식화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프레이리는 인간이 서로를 쉽게 사랑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회구조 즉 인간을 객체화 시켜 모순된 사회의 진실을 바라보지 못하게 함으로써 억누르는 자의 세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억눌린 자의 삶을 더욱 피폐하게 만드는 세계를 거부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비인간화된 세계는 필연적으로 학생들의 비판의식을 마비시키는 교육구조를 만들어 내고, 교육은 사회질서에 길들여진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교육구조의 의식세계를 길들여 빈 그릇으로 만들어버리려는 음모가 개입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이 왜곡될 수 밖에 없다.

목차

그는 누구인가
사회모순과 변혁을 위한 의식화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결 론
교육사상의 가능성과 한계

본문내용

프레이리는 인간이 서로를 쉽게 사랑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회구조 즉 인간을 객체화 시켜 모순된 사회의 진실을 바라보지 못하게 함으로써 억누르는 자의 세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억눌린 자의 삶을 더욱 피폐하게 만드는 세계를 거부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비인간화된 세계는 필연적으로 학생들의 비판의식을 마비시키는 교육구조를 만들어 내고, 교육은 사회질서에 길들여진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교육구조의 의식세계를 길들여 빈 그릇으로 만들어버리려는 음모가 개입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이 왜곡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억눌린 자들이 만든 왜곡된 교육구조를 극복하여 인간화된 세계를 만들고자 한 프레이리의 교육관을 통해 그의 교육목적은 무엇이었는지를 인간화 교육과 의식화 교육에서 확인해보고 끝으로 그의 교육관에서 드러나는 가능성과 한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겠다.


프레이리(Freire, 1921~1997)는 1921년 브라질 동북부 레치페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당시 혹독했던 민중의 고난을 몸소 체험하면서 자라났다. 1929년 미국을 휩쓴 경제 위기(세계공항1929 - 1932년)가 브라질에도 밀어닥쳐
상황이 보다 악화되자 그 또한 창자를 쥐어뜯는 굶주림의 고통을 겪어야 했다.
열 한살이 되던 때 굶주림과의 투쟁에 일생을 바치겠노라고 맹세한 것도 바로 그 때의 일이다. 그는 민중들이 빈곤에 시달리면서도 좀처럼 그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것은 그것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지배계급의 침묵 문화(Culture of silence)의 유포 때문임을 알게 되고 그 현실을 일깨워 주는 의식화 활동을 활발하게 벌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