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균관대 합격생의 성대 편입 정시 면접 예상답안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실제 제가 붙은 면접에서 썼던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대학은 수기치인(修己治人)을 건학이념으로 삼고,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교시(校是)인 인의예지(仁義禮智)를 근간으로 실사구시(實事求是)(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져 보는 것과 같은 실험과 연구를 거쳐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을 통하여 정확한 판단과 해답을 얻고자 하는 것이 실사구시이다.)와 홍익인간(弘益人間)(-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국조(國祖) 단군(檀君)의 건국이념이며, 고조선 개국 이래 한국 정교(政敎)의 최고 이념.)의 품성과 능력을 갖춘 지도적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지도적 인재란 `자기수양의 기반 위에 전문적인 능력을 갖춰 국가사회 발전과 인류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즉, 인의예지·실사구시·홍익인간을 모두 체화한 인재를 말한다. 건학이념에서 자기수양을 의미하는
수기(修己)는 교시인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실천을 통해 이루어지며, 국가사회 발전 및 인류번영에 기여함을 의미하는 치인(治人)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의지와 실사구시(實事求是)의 능력을 갖춤으로써 이룰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①인의예지의 품성과 신언서판의 능력을 갖춘 교양인, ②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으로 디지털 시대의 신(新) 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가, ③인류사회에 공헌하고 글로벌 역량을 갖춘 리더를 육성·배출함을 교육목표로 설정하였다.

성균관대학교의 교시인 仁義禮智는 유교의 근본정신을 말해 주고 있는 기본개념이며, 인간이 본래적으로 가지는 마음과 행동과 옳음과 슬기의 본질을 나타내 주고 있는 4가지 덕목이다. 이것은 모두 인간의 마음은 착하다는 性善的 본질을 말해 주고 있는 것으로 교육은 결국 이 성선적 마음의 본질을 열고 싹트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仁은 사랑이다. 마음의 바탕이요, 본질이다. 인간은 이 본질이 있음으로 해서 모든 가치를 추구 형성해 나갈 수가 있는 것이다.
義는 옳음이다. 모든 생각과 행동의 기준이요, 표준이다. 또 마땅함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륜 도덕의 당위성을 부여하는 인간의 사명적 소재를 분명히 해주고 있는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禮는 실천이다. 사랑을 실천하고 옳음을 실천하고 윤리도덕의 인간질서를 생활로서 실천하는 실천력이다. 그러므로 禮는 가장 인간적인 삶의 구체적 표현이요,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모든 가치덕목은 바로 禮의 실천을 통해 실제화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智는 슬기이다. 옳고 그름을 판별할 줄 아는 슬기, 곧 지적 능력을 말한다. 진리탐구도 이 지적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가능한 것이요, 올바른 가치관의 통찰력도 이 지적능력이 있음으로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곧 이 지적 능력의 계발로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는 인간의 길을 열어줌에 있다고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