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 감상문 ) 코스모스 - 칼세이건 ( 줄거리, 감상, 인상깊은구절 )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후감 / 감상문 ) 코스모스 - 칼세이건 ( 줄거리, 감상, 인상깊은구절 )

목차

1. 줄거리 / 내용 분석
2. 느낀점 / 감상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줄거리 / 내용 분석
그는 우주 공간의 랜덤한 한곳을 지목했을 시에 행성이 지목될 확률은 10^-33분의 1이라 한다. 이말은 우주가 얼마나 광활하며, 연구할것이 많은 것인지 시사해주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우주에는 1000억개의 은하와 1000억개의 별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다고 한다.
그는 생명체의 기원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지구내에서 수소원자나 분자가 자외선이나 번개장전등의 연유로 인하여 유기물복합체를 형성한다.

(이에는 실제로 과학자들이 수소의 전기장전으로 아미노산을 합성한 사례가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튜클레오티드를 엮은 핵산가락을 만들기도 하는데, 자기복제도 가능했다고 한다.) 아무튼 이러한 아미노산들이 물에서 하나의 수프와 같은 진한농도로 존재하는 과정에서 이옥시리보핵산을 합성되었다고 한다.(DNA원형) 그리고 분자의 집합체가 세포를 이루고, 이러한 것들이 산소를 생성하면서 지구대기가 소수에서 산소로 전환됨에 따라 산소에 약한 유기뮬들이 소멸되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산소라는 대기에 적응한 유기물들만이 살아남고 나머지는 소멸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중에서도 산소가 없는 곳에서 생존하는 몇 생물체들이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보틀리누스, 파상풍 균)
그는 과거 과학자들의 연구를 말해주고 있기도 하다. 케플러는 지구와 그 궤도가 타원형이라는 것을 밝혀냈으며, 행선들간의 공정주기 연유를 통하여 만유인력을 유추해 냈을 과학자라고 하며, 뉴턴의 경우는 미적분학을 발견하며, 광선과 만유민력을 발견했다고 하였다.

그는 금성으로부터 지구의 백색재앙의 위기를 언급하였다.(태양빛의 완벽한 반사로 온도의 하강) 목성과 같은 경우는 목성내 가스가 조금만 더 모였었더라면 스스로 빛을 발하였을 행성이라고 한다. 하지만 행성자체적인 적외선대역에서는 항성과 다름없다고 한다. 그리고 목성내에는 수소가 금송석상태로 되어있는데(지구 기압의 300만배에서 생성이 가능하다고 하다), 이러한 금속성상태의 수소에 흐르는 전류가 목성을 태양계에서 가장자기장이 강한 행성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목성의 고리는 이오의 화산폭발로 일어났으며, 이 띠는 아말테이아 위성과 만나서 붉게 물들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