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쁜사마리아인들-장하준 ( 줄거리, 느낀점 / 감상, 인상깊은 구절 )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나쁜사마리아인들-장하준 ( 줄거리, 느낀점 / 감상, 인상깊은 구절 )

목차

1. 줄거리 / 내용 분석
2. 느낀점 / 감상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줄거리 / 내용 분석
우리가 살아가는데, 인간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생리적 욕구에 기초했을 때 인간은 먹어야하고, 자야하며, 입어야하고, 성욕과 자기만족의 욕구를 필요로 한다. 자연은 햇빛을 먹고 그 자연을 먹는 것은 동물이며 그 동물로 인해 우리가 살아가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가는 이치란 어떻게 보면 공생관계 속에 무엇인가를 습득하고 섭취함으로서 살아간다. 이 경제 활동과 정치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게 되고, 옛 농경시대부터 우리는 어떠한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사회 메커니즘을 구성하게 된다.
이 상호메커니즘으로 인해서 우리는 살아왔고, 역사의 주사위는 굴려져, 서양의 신항로개척이나 과학문명의 고도화로 점차 발전된 환경 속에서 살아 숨쉬게 된다. 이 가운데 나타난 신자유주의, 아담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경제의 원리에 기반을 둔 후속 작이라고 불리는 신자유주의는 케인즈 이론의 규제완화를 줄여, 자유로운 시장경제 속에서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조정하고 기업의 규제완화를 풀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 일자리 창출로 인한 사회변화나 사회개혁이 주를 이룬다는 이론이다. 현 세계적 풍토상에 이 신자유주의 바람이 불었고 이를 통해 사회개혁으로 시민들의 행복수준이 발달하고 고도화될 줄 알았던 우리 사회는 점차 커다란 낭떠러지로 떨어져 기아문제나, 전쟁문제, 사막화의 삼림파괴, 도시화의 식민지 정책, 불평등 금융의 독재 등이 일어나게 됐다. 이 문제들을 살펴볼 때 가장 큰 원인이 되는 문제가 있는데 바로 전쟁이다. 전쟁은 경제침제 후에도 큰 문제가 되지만 경제침제 전에는 큰 원인이 된다. 미국이란 큰 나라가 경제 공황이 왔던 이유도 전쟁이란 원인이 있어서였다. 그 때 경제학자 케인즈가 “정부가 돈을 시장에 풀음으로서 시장은 살아난다.”라는 개념으로 케인즈 이론을 내세웠다. 그리고 점차 경제는 나아져 갔다. 하지만 지금 같이 물가는 비싸고 수요가 적을 때 케인즈 이론을 쓰면 문제가 생긴다. 물가가 폭등하여 결국엔 망해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자유주의가 나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유주의, 즉 아담 스미스가 주장하던 자유주의와 완전 다른 개념이다. 시장에 국가자체를 거의 배제시키는 것, 그리고 국가는 사심을 가진 경쟁자로 보는 것이다.
신자유주의의 원리를 쉽게 설명하자면 경제학자인 랩퍼가 “감세”라는 정책을 통해 소득세를 줄임으로 가처분 소득이 상승하고 기업의 법인세를 줄임으로 그 돈으로 일을 더 열심히 한다는 소리인데 모두 다 알고 있겠지만 이것에는 문제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