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제 이론에 관한 상호작용주의적 접근 방법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10.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무료

소개글

[무료]사회문제론 시험대비 자료입니다.

목차

1.사회문제 이론에 관한 상호작용주의적 접근 방법

본문내용

1.사회문제 이론에 관한 상호작용주의적 접근 방법
상호작용론은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현상을 거시적 차원에서 접근하고 분석하려는 입장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관심의 초점을 개인 간의 상호작용과정과 상호작용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결과에 두는 이론적 시각이다.
1930년대에 미국의 사회학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던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1960, 1970년대를 거쳐 쇠퇴하였다. 이는 기능론자들의 활성화와 거시사회학에 대한 관심, 그리고 다양한 인과모델의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학의 발전으로 그 이유들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쇠퇴는 미국 시카고학파를 중심으로 발전한 상호작용론이 사회학의 중요한 관점인 사회구조적 문제를 소홀히 하였고 또한 연구 방법론에서 양적인 방법보다 질적인 방법론을 주로 활용하였던 까닭일 수도 있다.
사회적 현실의 창조자는 개인이고 사회적 현실은 항상 유동적이고 변동되며 주관적인 의미 부여에 의하여 창조된다는 것은 개인마다 달리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한 집단의 성원들의 머리속에 간직하고 자신의 행위를 지향시키고 타인의 행위를 해석하는 공통적인 규칙에 의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간주관적인 의미 부여이다.
인간의 본성은 매우 가변적인 것이며 성격에 의하여 사회세계와 개인세계 즉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끊임없이 재창조되는 것을 말하며 인간행위는 자발적이고 비결정적인 잠재력에 의해서 지배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