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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325원 (5%↓) 3,500원

소개글

체중관리를위한식이요법과운동요법,식이요법과운동요법,체중관리,식이요법실패요인,식이요법의요령,요요현상,비만자의운동처방,운동의 효과,비만도의계산법

목차

Ⅰ체중관리(식이요법)

♣식이요법이란?
♣체중감소를 위한 식이요법
♣식이요법실패요인
♣식이요법 평가 방법
♣식이요법의 요령
♣식이요법의 시행기간
♣요요현상

Ⅱ 체중관리(운동요법)

♣운동요법을 통한 체중 관리
♣비만자의 운동처방
♣어떤 운동이 좋은가?
♣운동부족에서 오는 질병
♣운동의 효과
♣비만도의 계산법:

♣결 론

본문내용

♣체중감소를 위한 식이요법
비만증의 치료방법의 하나로 단식요법이 행해지나 이는 잘못 인식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단식의 초기에는 24시간 내에 4~8파운드의 체중이 감소된다. 이것은 물과 나트륨 배설로 인한 것인데, 보통 처음 1~2일 동안 계속된다. 이러한 방법은 통풍이나 관절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의학적 감독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인 체중감소의 식이요법은 열량 제한이 가장 중요하다. 즉 섭취한 열량이 소비열량보다 부족할 때 축적된 지방이 소비되며,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어 체중이 감소된다. 하루 500 kcal의 섭취를 감소시키면 1주일에 1파운드의 체중을 감소할 수 있다. 음식 중에 설탕의 농축된 급원(給元)은 금해야 하나, 곡류나 감자 형태의 녹말이 많이 든 음식물은 체중감소 식사의 좋은 성분들이다. 단백질은 섭취가 허용되는 범위에서 최대의 양을 섭취해야 한다. 보통 단백질은 체중 1 kg당 0.9~1.5 g 또는 그 이상의 섭취가 필요하며 질이 좋은 동물성 단백질이 좋다. 그러나 심장 ․혈관질환과 신장질환의 조건에서는 고단백 식사는 금해야 한다. 그 밖에 무기질과 비타민도 적당량 공급되어야 한다. 체중감소를 위해서 수분 조절도 매우 중요하다. 체중감소를 시작한 첫주는 수분의 손실로 인하여 현저하게 체중이 감소되며, 그뒤 신체는 초기에 체액 손실이 컸던 것을 다시 복원시킨다. 수분의 섭취는 다른 합병증이 생기지 않는 한 식이에서 제한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 조직으로부터 체액이 유출되도록 염분이 제한되고 갈증을 느끼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어야 한다.



♣결 론
최근 WHO는 체질량 지수에 따른 과체중과 비만의 표준화된 분류를 정해 처음으로 전세계적으로 이의 유병율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합하였다. 그러나 아시아에서는 특히 당뇨병이나 고혈압의 같은 비만 관련 질환의 유병율이 급증하면서 정상 체질량 지수를 좀더 엄격하게 제한할 필요가 있었다.(18.5 ~ 24.9 kg/m2q보다는18.5 ~ 22.9 kg/m2로 조정) 이처럼 비만은 모든 병의 원인을 제공한다. 비만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예방하는데 노력해야겠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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