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7차 국사교과서 신라의삼국통일 단원 비교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6,7차 국사교과서 신라의삼국통일 단원 비교

목차

1. 단원 구성 비교
2. 학습 개요 비교
3. 학습 문제 비교
4. 본문 내용 비교

본문내용

비교 및 분석
- 6차에서는 두 개의 대단원과 중단원으로 제시되었던 신라의 삼국 통일부분이 7차에서는 하나의 대단원과 중단원에서 제시되었다. : 7차 교육과정의 특성 중 자기주도적 학습을 뒷받침하기 위해 내용량을 감축하였다. 사회과의 기본학습 모델로서 탐구학습과 문제해결학습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충분한 시간과 풍부한 자료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내용량 감축을 위해, 단원별로 주제수를 줄이고 그에 따라 다루어지는 개념과 학습내용이 자연 감축되도록 하였다. (예: 문화사 부분 삭제)
- 소단원을 보면, 6차에서는 명사형의 소단원을 제시하고 있으나 7차에서는 질문형으로 제시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집중도를 유발하고 있다.
- 6차에서의 ‘안시성의 승리’ 가 7차에서는 ‘안시성 싸움’ 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는데 안시성의 승리가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그 결과를 강조하여 말한 것이라면, 안시성 싸움은 당과 고구려 사이에 충돌이 있었다는 그 과정을 보다 객관적으로 말해준다고 할 수 있다.
- 6차에서는 제시되었던 `문화전파와 교역`부분이 7차에서는 빠진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정치사를 중심으로 조직하였기 때문이다.
- 6차의 고구려와 백제의 멸망부분이 7차에서는 줄어들었는데, 이는 신라가 통일을 이루어가는 그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라 볼 수 있다.



학습개요

4. 삼국의 대외활동
삼국은 안으로는 서로 대립하거나 연맹 관계를 맺고, 밖으로는 중국 세력과 평화적 교섭이나 전쟁을 치르면서 통일의 길로 나아갔다. 6세기 말 이후, 중국을 통일한 수․당이 침입해 오자, 고구려는 이들을 격퇴하여 중국 세력으로부터 한반도를 보호하였다. 백제는 중국의 남조와 긴밀한 외교관계를 맺어 고구려를 견제하였고, 중국의 분열을 틈타 해상 세력권을 이루기도 하였다.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보다 발전이 늦었으나, 한강 유역을 확보한 6세기 후반부터 수․당 등 중국 세력을 적절히 이용하면서 통일의 기반을 마련하여 갔다.

1. 삼국의 통일
한강 유역을 차지한 신라는 당과 연합하여 백제, 고구려를 무너뜨리고 마침내 삼국을 통일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