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수업에서 관련 도서 읽고 독후감 레포트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영 수업에서 관련 도서 읽고 독후감 레포트로 기말고사 대체 였으며
성적은 A+이 나왔습니다.

혁신의 리더들이란 책은 09년 10월에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나온 책이고,
혁신을 하는 리더들의 구분, 역할과 리더쉽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간단한 내용 정리와 요약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목차

선정도서
선정이유
내용요약

본문내용

Ⅰ. 혁신은 왜 어려운가
(1) 혁신에 대한 통념
■ 혁신의 정의 : 한자로서의 정의는 가죽(革)을 벗겨내고 새롭게(新) 한다는 의미이고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따르면 이노베이션(innovation)은 라틴어 ‘이노바투스(innovatus)’가 어원이며 ‘재생’이나 ‘변경’을 뜻하는 말이라 한다. 즉 이미 확립된 어떤 것을 완전히 바꾸어 새롭게 도입한다는 의미이다. 어쩐지 거창하면서도 성공은 차치하더라도 시도조차 쉽지 않겠다는 느낌을 준다. 이처럼 혁신이라는 말은 그 어감도 거창하지만 개념 또한 무겁고 진지하다.
■ 경제학자 슘페터의 혁신 : 혁신을 기업의 본원적 과업으로 규정하고 기업은 이를 위해 기존자원을 새롭게 조합함으로서 기존의 양식을 버리고 다른 양식을 불러들이며 질적 변화를 겪어서 발전해나간다는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라 정의하였다.

(2) 혁신은 우리 곁에 있다
우리가 일일이 이름을 기억하지는 못해도 우리 곁에는 혁신적 제품이 많이 존재한다. 단지 인텔의 CPU처럼 제품이 쇼윈도에 놓이지 않아 우리가 모를 뿐이다. 단적인 예로서 1955년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이던 한국 땅에서 탄성과 소비를 이끌어낸 것은 바로 혁신제품이었는데, 설탕과 치약 그리고 소모사 양복지를 꼽을 수 있다. 현재의 시각으로는 ‘그게 무슨 혁신이야?’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으나 당시 이 제품들의 등장으로 사람들의 탄성을 자아내고 지갑을 열게 만들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