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폐기물의 퇴비화 방안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환경 폐기물 처리-생활폐기물의 퇴비화 방안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퇴비화의 정의
2. 퇴비화의 목적
3. 퇴비화의 필요성

Ⅱ. 본론
1. 퇴비화의 장ㆍ단점
2. 퇴비화의 영향인자
3. 퇴비화의 처리공정
4. 퇴비의 이용
5. 음식물쓰레기퇴비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결론
- 퇴비의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1. 퇴비화의 정의

호기성 조건하에서 생물학적으로 유기물을 안정화시키는 고형폐기물 자원화 방법의 일종이다. 즉, 도시폐기물중의 음식찌꺼기, 축산폐기물, 낙엽 또는 하수처리장의 슬러지와 같은 유기물을 안정한 상태의 부식토(humus)로 변환시키는 생물학적 공정이다.

2. 퇴비화의 목적

유기성폐기물의 퇴비화에 의하여 생성된 생성물은 녹농지에 비료로서 토양개량제 효과를 기대하는 자원으로서 이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퇴비화 된 생성물은 질적으로 안정화되어 있기 때문에 녹농지 이외에 녹생토(건설공사녹화용)와 매립보조재로서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다. 유기성폐기물의 녹농지 이용을 위한 퇴비화의 목적은 다음의 3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1) 유기물의 분해에 의한 안정화 및 감량화
슬러지 중에는 미분해성 물질이 많이 있고 질적으로 불안정한 형태이다. 이것을 녹농지 등에 무제한 사용하면 토양 중에서 급격하게 분해되어 토양중의 산소가 결핍된다. 또한 이들 유기물이 발아장애 및 생육작물의 뿌리 썩음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슬러지를 퇴비화 하는 것에 의하여 슬러지 중의 불안정한 유기물을 분해하여 안정화 할 필요성이 있다.
(2) 취급성의 개선
탈수 케익의 함수율은 70∼80% 정도이기 때문에, 이 상태로는 유통, 이용에 있어서 취급성이 나쁘다. 또한 저류, 저장시 질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부패에 의하여 악취 등의 문제도 일어난다. 따라서 퇴비화에 의하여 함수율의 저장 및 유기질의 안정화에 의하여 녹농지 이용에 있어서 취급성, 저장성의 개선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3) 병원성미생물, 기생충란 및 잡초종자의 사멸
슬러지 중에는 병원균, 기생충란, 바이러스 및 잡초종자 등이 혼입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슬러지를 녹농지 이용하는데 있어서, 이것을 사멸 또는 불활성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퇴비화의 필요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