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뇨생식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원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 요로감염

1) 요로감염이 생기는 이유?
2) 요로감염의 증상
3) 요로감염의 치료
4) 요로감염의 예방

2. 아이들에게 흔한 비뇨생식기의 이상
1) 신생아의 고환이상
2) 성기의 이상
3) 서혜부 탈장
4) 포경수술
5) 질 분비물

3. 아이들에게 흔한 소변의 이상

본문내용

1. 요로감염

1) 요로감염이 생기는 이유?
아이들의 경우 신장과 방광, 신장과 요도간의 거리가 성인에 비해 매우 짧기 때문에 신우신염을 일으킨 박테리아가 요관-방광-요도의 순서로 퍼져 요로감염이 생긴다.

(신우신염이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또는 그밖의 병원체가 신장에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거나 독감 혹은 감기를 앓고 난 뒤나 패혈증이 있거나 다른 부위에 염증이 있을때 박테리아가 혈류를 따라 신장에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킨다.)

2) 요로감염의 증상
요로감염이 생긴 위치에 따라 배가 아프기도 하고, 아랫배를 누르면 아프기도 하고, 열이 있을 수도 있다. 또한 갑자기 소변을 자주 보고 소변을 찔끔찔끔 흘리기도 한다. 만성적인 요로감염은 증상이 모호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소변검사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3) 요로감염의 치료
요로감염의 진단을 받으면 항생제를 10일이상 먹어야 한다. 증상이 좋아졌다고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된다. 또한 치료가 끝난 후, 다시한번 검사를 받는데 이는 요로감염에 걸린 아이들중에 요로에 기형이 있거나 방광 요관 역류증이라는 병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검사를 받지 않아 이상이 있는 아이들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 심하면 콩팥이 망가져 회복불능의 상태가 될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