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반측성안면경련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1.10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상세한 문헌고찰과 꼼꼼하게 이루어진 간호과정...
흔하지않은 주제이기에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반측성 안면경련증이란?
삼차신경통이란?

Ⅲ. 본론(간호과정)
1. 대상자의 일반적 정보
2. 건강력
3. 간호력
4. 신체검진 및 검사결과
5. 복용중인 약물
6. 수술요법
7. 간호진단, 간호계획, 수행 및 평가
-수술과 관련된 불안
-수술과 관련된 통증
-수술과 관련된 기도 청결의 비효율성
-뇌압상승과 관련된 잠재성 조직관류장애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Hemifacial Spasm(반측성 안면경련)의 경우 치료법이 분명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엉뚱한 치료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보통 수술을 결정하는 대부분의 대상자들이 그렇다.
박○○ 대상자는 왼쪽 눈 주위에 경련이 언젠가부터 경련이 생기기 시작했다. 눈 떨림의 횟수와 정도가 날이 갈수록 악화됐고, 심지어 얼굴 왼쪽 부분의 경련도 심해졌다. 박○○ 대상자가 제일 먼저 찾은 곳은 근처 한의원이었다. ‘와사풍’이라는 진단과 함께 한약과 침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호전될 것이라는 말을 듣고 치료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박○○ 대상자의 증세는 점점 더 악화됐다. 더 이상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없었던 박○○ 대상자는 3차병원 신경외과를 방문한 뒤에야 비로소 Hemifacial Spasm(반측성 안면경련)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미세혈관감압술이 필요하다는 설명을 들었지만 뇌수술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선뜻 수술 결정을 하지 못했다. 박○○ 대상자는 다시 용하다는 한의원을 몇곳을 전전하다 몇년의 세월을 보냈다.
박○○ 대상자가 마지막으로 다시 신경외과를 찾았을 때는 이미 눈꺼풀의 떨림 뿐만 아니라 심할 때는 입술 주변까지 떨릴 정도로 증세가 악화된 상태였다. 대인관계에 있어 심하게 자신감을 잃고 직장까지 잃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과 우울증세를 보였다. 박○○ 대상자는 결국 수술을 결심했다.
이같은 경우는 비단 박○○ 대상자 뿐만이 아니다. 안면경련증을 앓는 많은 사람이 박○○ 대상자와 비슷하게 잘못된 길을 가다 결국 참을 수 없을 정도가 돼서야 신경외과를 찾아 수술을 하게 된다.
안면경련증은 뇌종양과 다른 뇌혈관질환에 비해 증상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외의 방법으로 치료하려는 사람이 많다.
40, 50대 중년 환자가 대부분인 Hemifacial Spasm(반측성 안면경련)은 우리나라에서 매년 3,000명 이상의 환자가 새로 발생, 서양인보다 4~5배 가량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는 아직도 잘못 알고 치료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진 한방치료나 민간요법에 의존하면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