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색소의 chromatography에 의한 분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

목차

◎ 목적
◎이론
-탄닌
-차의 색깔
-클로로필류, 즉 엽록소들
-클로로필류의 구조
-클로로필과 산과의 반응
-클로로필과 알칼리와의 반응
-클로로필류와 금속과의 반응
-Chlorophyll
-Porphyrin 구조
◎ 결과
Ⅰ. Tannin
Ⅱ. Chlorophyll
Ⅲ. 색소의 chromatography에 의한 분리

본문내용

◎ 목적
탄닌, 클로로필의 색소를 침출하고, 종이 크로마토그래피에 의해 색소를 분리해본다.

◎이론
-탄닌
탄닌은 그 자체로서도 떫은 맛과 특수한 맛을 식품에 부여할 뿐만 아니라 탄닌의 산화생성물들은 짙은 갈색, 또는 흑색, 또는 짙은 홍색 등과 같은 색깔을 가지고 있어서, 이 탄닌을 함유한 식품의 색깔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탄닌의 함량이 특히 많은 것으로는 차, 커피 등이 있다.

-차의 색깔
차의 발효과정의 결과 형성되는 최종 생산물들 중에서 대표적인 화합물로는 홍차의 특유한 오렌지색 내지는 빨간색의 색소의 주요성분인 테아플라빈과 그 구조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는, 주로 적갈색을 나타내는 테아루비진류 등이 있다. 한편, 발효 전의 차, 즉 녹차의 주요한 폴리페놀 화합물들로서는 에피-갈로캬테킨과 그 갈린산 에스터가 있다. 이 두 에피-갈로캬테킨 화합물들은 원래 무색이며 발효 전의 차에는 비교적 풍부하게 함유되고 있으나, 발효가 끝난 차, 즉 홍차 속에는 그 함량이 많지 않다. 여러 연구의 결과, 이상의 두 폴리페놀 화합물들은 홍차의 대표적인 적갈색 색소들인 테아루비진들의 선구물질임이 밝혀지고 있다.

-클로로필류, 즉 엽록소들
식물의 잎이나 줄기의 초록색은 주로 클로로필류, 즉 엽록소들에 의한다. 이 클로로필들은 카로티노이드에 속하는 카로틴 색소들, 잔소필 색소들과 함께 세포 내의 엽록체에 존재한다.
이 엽록체는 식물의 광합성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즉 엽록체에서는 공기 중의 탄산가스를 광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당류로 동화한다. 이 광합성 과정은 간단히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클로로필들은 일반적으로 포오피린류로 알려진 매우 중요한 환상 화합물들에 속한다. 이 포오피린에 속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색소들로는 헤모글로빈과 마이요글로빈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