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기의 애착과 기질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유아기의 애착과 기질

목차

1. 애착 Attachment이란?
2. 애착의 발달
3. 애착의 유형
4. 애착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5 올바른 애착 형성이 중요한 이유와 결론
6. 기타 궁금한 사항들

본문내용

1. 애착 Attachment이란?

애착이란 쉽게 말해 아이와 양육자(대개는 엄마)사이의 사랑의 끈 혹은 정서적 유대(bonding)가 맺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의 젖을 빠는 행동, 울음, 엄마에게 매달리는 것, 엄마의 눈을 쳐다보는 것과 같은 행동(애착행동 attachment behavior)은 엄마의 사랑과 보호 본능을 불러일으킨다. 반대로 엄마가 아기에게 애정을 가지고 관심을 기울이면서 아이의 신호에 적절하게 반응을 보일 때도 사랑의 끈이 잘 형성된다. 이런 점에서 애착은 짝사랑이 아니라 엄마와 아기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이 애착 관계의 형성은 아기의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며 엄마의 행동을 보다 쉽게 보고 모방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낳은 정(情)이냐 키운 정(情)이냐"라고 말할 때 이 키운 정의 상당부분은 애착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진다.

영국의 정신분석가인 John Bowlby의 애착이론 (attachment theory)은 오스트리아 학자 Konrad Lorenz의 동물행동학(ethology)에 뿌리를 두고 있다. Lorenz는 인공부화로 갓 태어난 새끼 오리들이 태어나는 순간에 처음 본 움직이는 대상, 즉 사람인 자신을 마치 어미오리처럼 졸졸 따라다니는 것을 관찰하였다. 그는 이런 생후 초기에 나타나는 본능적인 행동을 각인(imprinting)이라고 불렀다. Bowlby는 인간의 유아에서도 이런 비슷한 경향이 있음을 보고 애착이론을 내놓게 되었다.

2. 애착의 발달
1단계 : 애착형성 이전 단계 (출생에서 생후 3개월) - 비변별적 반응
영아는 모든 사람에게 애착을 보인다. 영아는 다른 대상에 비해 사람을 선호하나 특정한 사람에 한정되지는 않는다. 이 시기에 영아의 응시, 눈으로 따라가기, 쥐기, 안을때 몸의 자세 등 여러 행동은 어른으로 하여금 가까이 오게 하거나 접촉하도록 한다.

2단계 : 애착형성단계 (3개월에서 6개월) - 낯익은 사람에게 초점 맟추기 특정한 사람에게 애착의 초점이 맞추어지고, 영아는 친숙한 사람과 타인을 구별할 수 있다. 영아는 일차적으로 양육자는 물론 한두 사람의 다른 어른도 구별할 수 있다. 영아는 냄새,음성,안는 방법,얼굴 모습 등 여러 감각 및 지각적 단서를 통합하여 어머니를 알게 된다. 영아는 애착대상과 떨어지는 것에 대한 저항은 보이지 않으며, 아직 한 명의 특정 대상에게 완전히 애착된 것은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