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건축구조특징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한국 건축의 구조적 특징을 그림과 함께 상세한 설명과 세분시켜 리포트를 작성하였으며, 실제 리포트를 제출하여 좋은성적을 받았다.

목차

1.기단과 초석
2. 기둥
3. 공포
4. 지붕
5. 장식과 창호
6. 내부
7. 구조와 원리

본문내용

1. 기단과 초석
기단은 건물을 세울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으로써, 땅의 습기나 빗물이 벽과 기둥에 튀는 것을 방지해준다. 햇빛을 집안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집의 권위를 높이는 필수요소이다. 궁궐, 절, 관아, 사대부가(家)의 기단이 높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기단은 건물의 시발점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터를 얼마나 단단히 매꿔놓느냐가 건물의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단이 중요한 것이다.

기단의 종류로는 토축기단, 자연석기단, 장대석기단, 가구식기단, 전축기단, 혼합식기단 등이 있다.
먼저 토축기단은 진흙으로 만든 기단으로, 견고함을 위해 작은 돌 등을 섞어서 쌓아 죽담이라고도 한다. 요즘에는 그 사례를 찾아보기가 힘들다.

자연석기단은 살림집이나 사찰에서 많이 이용한 기단으로 쌍계사 대웅전, 안동 의성김씨 종택 등에서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장대석기단은 일정한 길이의 장대석을 층층히 쌓아서 만든 기단이다. 여기에서 두 장대석을 ㄱ자로 붙여 놓았을 때 시간이 지나면 귀가 벌어지게 마련이다. 이 때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처음에 통돌을 ㄱ자로 만들어 놓는데 이를 귀틀석이라고 부른다. 장대석기단은 조선시대에 성행한 기단으로 지금도 그 사례를 흔히 볼 수 있다.

가구식기단은 화강석을 가공한 기단으로써 목조 가구를 짜듯이 구성하는 것이 장대석기단과의 차이이다. 부석사 무량수전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전축기단은 벽돌을 이용한 기단으로 화성 방화수류정, 불국사 대웅전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혼합식기단은 위의 기단들 중에서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혼합한 기단으로 무위사 극락전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초석이란 기둥에서 내려오는 하중을 지면에 효율적으로 전달해주는 매개체로써 기둥이 썩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지면의 습기를 차단하는 역할까지 한다. 민족과 시대에 따라 많은 조각과 장식이 남아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