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정신]두통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두통에 대해 정의에서부터 진단, 치료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했습니다. 특히 원발성인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에 관해 좀 더 상세하게 조사한 자료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는데 유용하시리라 믿습니다.

목차

1. 두통의 정의
2. 두통의 원인
3. 두통의 종류
① 긴장성 두통
② 편두통
4. 두통의 증상
5. 두통의 위험신호
6. 두통의 진단
7. 두통의 치료

본문내용

1. 두통의 정의
두통은 목에서 윗부분의 모든 통증, 예민 부위로부터 유래되는 통증 또는 불쾌감을 총칭해서 말한다. 두통은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전체인구의 70-80%이상에서 일 년에 한번 이상 두통을 경험한다고 한다.
두통은 너무도 다양한 많은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하나의 증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뇌 질환은 그 원인의 일부일 뿐이며 두통에 대한 지나친 걱정이 오히려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두통의 양상만으로는 두통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기 어려우므로 자세한 병력과 정확한 진찰로 특정 뇌질환에 의한 두통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조금이라도 뇌질환이 의심되면 CT나 MRI 등 적절한 검사가 필수적이다.
특히 두통이 다른 증세, 즉 열, 구토, 경련이나 의식소실을 동반하거나 평소 경험하지 못한 심각한 두통이 지속될 때, 평소에 느끼던 두통과 다른 형태로 바뀌거나, 눈 또는 귀 주변의 통증과 두통이 함께 있을 때는 뇌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정밀 진단이 필요하다.

2. 두통의 원인
뇌 자체는 직접 통증을 느끼지 못 한다. 사람들은 뇌 자체가 통증에 아주 민감할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가 아프면 뇌 속에 병이 생겼을 것이라고 미리 걱정을 하지만 실제 뇌 자체는 통증을 직접 느끼지는 못 하는 것이다. 머리 부위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는 부위는 다음과 같은 주변 조직들이다.
① 두개골 밖에 있는 피부, 동맥, 근육, 골막 등의 구조
② 눈, 코, 귀, 부비동 등의 얼굴 주위 구조
③ 두개골 내의 혈관들과 주위 조직
④ 뇌를 둘러싸고 있는 뇌경막
⑤ 뇌신경과 상부 경추부 신경
두통은 두개강 내부와 외부의 통증에 예민한 구조물들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압력, 견인, 변형되거나, 염증에 의해 이러한 구조가 자극을 받거나, 또는 두통에 예민한 혈관이 확장될 경우에 발생한다. 따라서 뇌종양이나 뇌출혈 등 일반적으로 두통을 유발하는 질병에 걸렸더라도, 그 크기가 작을 때에는 두통이 전혀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크기가 커지게 되어 위의 구조들이 압박을 받거나 변형될 경우에는 두통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심각한 원인들 외에 고혈압 등 혈관질환이나 발열 등에 의해 혈관이 확장될 경우에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