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저장에따른문제와해결방법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9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마트

목차

1. 식품의 의의
2. 식품 저장의 목적
3. 식품저장의 필요성
4. 마트에서 저장에 문제가 있는 식품재료 관찰
5. 개선점 도출

본문내용

1. 식품의 의의
식품이란 한가지 이상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유해성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으며 사람이 먹을 수 있고 소화, 흡수가 가능한 천연물 또는 가공품을 말한다. 그중에서 식품을 처리하여 조리. 가공한 것을 흔히 식물라고 하여 구별하기도 한다.
식품은 그것을 섭취하는 식습관에 따라서 주된 칼로리원으로 섭취하는 식품을 주식이라고 하고 이때 곁들여 먹는 식품을 부식, 식사의 사이에 에너지를 보충시킬 목적으로 섭취하는 식품을 간식이라 부르고 있다. 한편 주식으로 섭취되는 식품을 일반식품과 구별하여 식량이라 부르며, 특수영양식품이나 병상식과 같이 건강유지와 질병의 치료를 목적으로 취급되는 식품을 식이라 부르고 식품의 재료로서 취급되는 경우는 식료라 부른다.

2. 식품 저장의 목적
식품저장이란 그 품질이 오래토록 변하지 않도록 유지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여기서 식품의 품질이란 성분상의 품질과 기호적인 품질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흔히 성분상의 품질이라고 하면 식품의 영양학적 가치를 의미하게 되고 기호적인 품질이라고 하면 식품의 색, 향, 맛, 조직(texture), 신선도(freshness)등의 기호적 가치를 의미하게 된다. 그러므로 식품저장의 목적은 이 두 가지 면의 식품의 품질을 균형 있게 유지시키는 데에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식품을 일정기간동안 숙성시켜 품질을 오히려 개선시키는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수도 있다. 또 실제로는 식품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것은 영양적인 품질유지에 치중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것은 반대로 기호적인 품질의 유지에 치중하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채소의 경우를 보면 되도록 채소의 원형을 살려 싱싱한 채소로 저장하는 경우가 있고 또 때로는 채소의 원형이나 신선도는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상품가치를 높이고 저장기간을 늘리기 위하여 아예 김치나 다른 가공품으로 가공하여 저장하는 경우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