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차 茶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10.01.09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차(茶)의 기원, 효능, 향, 맛, 제조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차의 기원과 전파
2.차의 분류
3.차의 성분
4.녹차(綠茶)
5.우롱차(烏龍茶)
6.홍차(紅茶)
7.차의 효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차는 차나무과 식물인 카멜리아 시넨시스(Camellia sinensis Kuentze)의 잎을 가공하여 만드는 것으로 중국의 서남부 운남에서 사천에 이르는 구릉지대가 원산지로 약 3,000~4,000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음료이다. 차의 생산량은 연간 200만 톤 이상이고 하루에 20억 컵의 차가 소비되고 있다. 처음에는 차를 약효를 이용하기 위해 음용하였으나 이후에는 특유의 맛과 향을 즐기고 건강유지를 위한 식품으로서 마시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기호식품으로서의 차보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웰빙 식품으로서 더 주목받고 있으며 그 효능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Ⅱ. 본론
1.차의 기원과 전파
차는 카멜리아 시넨시스(Camellia sinensis Kuentze)의 어린잎을 이용해 만드는 것으로 기원전 2700년경 중국 서남부 운남성에서 사천에 이르는 구릉지대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처음에는 의약이나 건강음료로 이용되었으나 남북조시대(439~580년)에는 맛과 향을 즐기는 기호품으로서 이용되었으며 당나라에 이르러서는 차가 귀족이나 승려만이 마실 수 있는 음료에서 일반인이 널리 마시는 음료가 되어 상인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이 되었다. 이후 남쪽지방에서만 즐기던 차가 중국 전역으로 퍼졌고 17세기에 이르러 일상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품으로 취급받게 되었고 이후 특유의 향과 맛으로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기타 차를 재배하기 좋은 국가들로 전파되었다.
차의 원산지는 원래 동남아시아로 전해지나 처음 마시기 시작한 것은 중국으로 독특한 맛과 향으로 각국에 전해졌으며 현재의 생산국은 러시아, 아프리카, 남미, 호주, 아시아 등 약 40개국에 이른다. 차는 아열대성 식물로 따뜻하고 강우량이 많은 곳에서 잘 자라 남위 38°~ 북위 45°, 동경 150°~ 서경 60° 범위에서 재배되고 있다.
2000년 2,991,000톤의 차가 생산되었으며 아시아에서 전체 차의 83%정도를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과 인도 두 나라가 세계 차 생산량의 절반정도를 생산하고 있다. 인도와 스리랑카, 러시라, 인도네시아는 주로 홍차를 생산하고 있고 중국은 녹차를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차 생산량의 75%가 홍차이다.
2.차의 분류
1)발효정도에 따른 분류
세계적으로 차를 생산하는 나라가 많고 차나무의 품종이나 차를 만드는 시기, 방법 등으로 차를 구분하고는 하지만 통상적으로 발효 정도에 따라 구분한다. 차의 과학적인 연구가 처음 이루어진 유럽에서 주로 소비하는 차가 홍차였기 때문에 홍차제조의 기본인 발효가 분류의 기본이 되었다.

참고 자료

정동효․김종태,『차의 과학』, 대광서림, 2003
정동효,『차의 성분과 효능』, 홍익재, 2004
최성희,『우리차 세계의 차 바로 알고 마시기』, 중앙생활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