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민간 신앙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1.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의 민간 신앙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민간 신앙의 소개 및 본론 예고


Ⅱ. 본론

- 1. 민간 신앙이란?
2. 민간 신앙의 종류


Ⅲ. 결론

- 마무리 및 생각과 느낌

본문내용

Ⅰ. 서론
민간 신앙은 오랜 세월에 거쳐 우리나라의 문화 속에서 형성되고 변천되어 온 것이다. 따라서 민간 신앙에서 우리 민족만이 가지는 고유한 문화적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여기서는 민간 신앙이란 무엇이고 또 그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민간 신앙이란?
민간 신앙은 제대로 종교적 체계를 갖추지 않은 채 민간의 생활 속에 이어져 온 여러 형태의 신앙을 말한다. 우리 민족의 민간 신앙에는 자연물에 대한 신앙이나 동물 신앙, 점을 치는 일, 금기, 주술, 조상 숭배를 비롯하여, 수호신들을 섬기는 집안 신앙과 마을 신앙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따라서 민간 신앙 속에는 우리 민족의 자연과 신, 인간에 대한 고유한 생각이 간직되어 있다.


2. 민간 신앙의 종류

1) 천신(天神)
하늘을 모시는 신으로 제일 높은 위치에 있으며 부족국가 시대에는 천신에게 제를 지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왕 과 부족장뿐이었다. 이러한 유래는 중국에서 왕 즉, 하늘의 아들이라 하여 천자(天子) 즉 황제(皇帝)라는 칭호를 사용하고 다른 나라에서는 같은 칭호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여 하늘에 대한 제사 또한 조선 시대 에는 지낼 수가 없었다. 그 뒤 조선의 고종황제가 황제라는 칭호를 사용하면서 원고단을 만들어놓고 천제를 지내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다시 일제강점기에 민속 문화 말살정책 으로 사라졌다가 근래에 와서 유림이나 성균관에서 주관하여 다시 지내고 있는 실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